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전세계 체험
여행

뉴욕공공도서관과 어린이도서관

The New York Public Library & Children’s Center

역사와 전통, 배움과 문화가 있는 도서관

요약 테이블
대륙 아메리카
국가 미국
소재지 Fifth Avenue at 42nd Street, New York, NY 10018-2788
분야 복합문화공간
가는 법 지하철 B, D, F, V선 42번가, 브라이언트파크(Bryant Park)역 하차.
사이트 www.nypl.org
이용 시간 월요일, 목요일, 금요일~토요일 : 오전 10시~오후 6시
화요일~수요일 : 오전 10시~오후 8시
일요일 : 오후 1시~오후 5시
이용 시간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확인하도록 한다.
뉴욕공공도서관과 어린이도서관

ⓒ 위즈덤하우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도서관 맞아? 박물관 아니야?' 맨해튼 도심 한복판, 위엄 있는 사자상의 호위를 받고 있는 신고전주의 양식의 웅장한 건축물이 관람객들을 잠깐 헷갈리게 한다. 겉모습만 봐서는 꼭 박물관 같은데. 그러나 이곳은 1895년에 설립된 역사와 전통이 살아 있는 미국 뉴욕의 공공도서관이다! 금싸라기 땅 맨해튼의 중심에 위치한 뉴욕공공도서관은 행위예술 도서관, 과학, 산업, 비즈니스 도서관 등 4개의 연구센터와 여러 지역에 85개의 분관을 두고 있는 미국에서는 워싱턴 의회도서관 다음으로 규모가 큰 도서관이다. 뉴욕 시 42번가 5번로의 스티븐 슈워츠만 빌딩(Stephan A. Schwarzman Building)의 도서관은 중앙 건물이다.

뉴욕공공도서관은 엄청난 양의 일반 서적은 물론, 토머스 제퍼슨의 독립선언문 자필 원고, 구텐베르크의 성서, 콜럼버스의 편지 등이 소장되어 있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또한 여러 영화의 배경 장소가 되기도 했는데 영화 「투모로우」에서는 마지막 피난처가 되어 큰 인상을 남겼고 「섹스 앤 더 시티」에서는 여자 주인공이 결혼식을 올리고 싶어 하는 장소로 등장했다.

ⓒ 위즈덤하우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내부 인테리어 또한 일반 도서관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이다. 격조 있는 대리석 바닥과 고풍스러운 계단 난간, 각층의 복도나 홀을 장식하는 벽화와 회화작품들은 마치 박물관이나 미술관에 온 듯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정문의 두 기둥에는 위에서부터 바닥까지 기증자들의 명단을 새겨 기념하고 있는 것이 눈에 띄는데 1895년 레녹스와 애스터가 기증한 도서와 틸덴재단의 기부금을 기반으로 설립된 후 앤드루 카네기가 거액을 기부하여 발전하게 된 도서관은 뜻있는 기부자들과 시민들의 의미 있는 기부를 통해 발전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1, 2층은 주제가 있는 전시실과 열람실이 자리하고 있고 주 열람실은 3층에 있다. 3층의 주 열람실은 양쪽으로 길게 펼쳐진 책상과 책상마다 놓인 스탠드, 개인 컴퓨터 등이 갖춰져 있다. 웅장한 천장화 등 전체적인 분위기는 중세의 도서관 모습이지만 시대에 따른 현대적인 서비스는 미래지향적이다. 2층의 복도에는 도서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으므로 찬찬히 살펴보면 좋다.

아이들이 있는 가족 관광객이라면 도서관 지하의 어린이도서관에도 꼭 들러보자. 화려하지는 않지만 편하게 책을 읽거나 자료를 찾고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아기자기하게 꾸며져 있다. 아이들을 배려한 낮은 테이블과 의자 그리고 컴퓨터, 곳곳에 놓인 장난감과 도서들, 여기에 각종 프로그램까지. 엄숙한 도서관보다는 놀이방이나 복합문화센터에 놀러온 것 같은 느낌이다. 이곳은 특히 아이들이 좋아하는 알란 알렉산더 밀른의 「위니 더 푸」와 그의 친구들의 오리지널 인형이 전시되어 있어 눈길을 끈다. 알란 알렉산더 밀른의 외아들이자 푸의 주인공인 크리스토퍼 로빈이 소유했던 5개의 헝겊인형은 진귀한 전시물이다. 이야기 속 배경이 아름답게 그려진 자그마한 방에 전시되어 있으니 꼭 둘러보자. 매주 목요일에는 18개월에서 36개월 아이들을 위해 스태프가 진행하는 스토리 타임 프로그램이 있으니 시간을 확인한 후 참여해봐도 좋다.

ⓒ 위즈덤하우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위즈덤하우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렇듯 뉴욕공공도서관은 단지 책을 읽고 대여하고 공부하는 곳만이 아닌 모든 사람들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의 역할을 하고 있다. 역사, 교육, 문화, 예술, 그리고 휴식까지 아우르는 뉴욕공공도서관. 이쯤 되면 이곳이 대도시 공공도서관의 이상적인 모델이 되고 있다는 사실에 큰 이견은 없을 듯하다.

• 뒤편에 있는 브라이언트파크에도 들러보자. 작은 공원이지만 편하게 쉴 수 있는 아름다운 공원이다. 공원 안의 공연장에서는 시기에 따라 특별 이벤트가 펼쳐지기도 한다.

• 매일 2회, 오전 11시와 오후 2시에 무료 가이드 투어가 있다. 약 한 시간 동안 진행되는데 투어에 참여하게 되면 개인 관람객에게는 관람이 허용되지 않는 자료들과 시설을 볼 수 있어 좋다. 투어는 시간에 맞춰 도서관 로비에서 시작한다.

• 다문화의 도시 뉴욕답게 어린이도서관에도 다양한 나라의 도서가 비치되어 있다. 한국 책도 볼 수 있는데 다른 나라의 도서와 비교할 때 종류도 빈약하고 양도 적다. 우리 아이들이 뉴욕에 사는 또래 교포 친구들을 위해 자신이 인상 깊게 읽었던 도서를 기부해보는 것은 어떨까? 도서관 측에서도 새 도서에 한해 흔쾌히 기부를 받겠다고 한다. 그곳을 찾는 아이들이 자신이 기부한 책을 재미있게 본다는 것을 생각하면 큰돈을 기부한 것 이상으로 보람과 행복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기부를 원한다면 여행 전 미리 한두 권 정도 새 도서를 여행가방 속에 쏘옥 넣어두자.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하마리아 집필자 소개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노인복지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필Feel(현 여성조선)』 『인노블(Ennoble)』 등의..펼쳐보기

출처

전세계 체험여행
전세계 체험여행 | 저자하마리아 | cp명예담 도서 소개

일본 도쿄, 중국 상하이로 시작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독일 프랑크푸르트, 영국 에든버러 등 생생한 세계여행 정보를 담은 안내서이다. 특히 아이와 함께 하는 가족들을 ..펼쳐보기

전체목차
전체목차
TOP으로 이동


[Daum백과] 뉴욕공공도서관과 어린이도서관전세계 체험여행, 하마리아, 예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