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전세계 체험
여행

런던 자연사박물관

Natural History Museum

자연의 품속에 있는 모든 것을 알아보자

요약 테이블
대륙 유럽
국가 영국
소재지 Cromwell Road London SW7 5BD
분야 역사
휴관일 12월 24일~12월 26일 휴관
가는 법 지하철 사우스 켄싱턴(South Kensington)역 하차.
사이트 www.nhm.ac.uk
이용 시간 매일 오전 10시~오후 5시 50분
런던 자연사박물관

ⓒ 위즈덤하우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1881년 대영박물관에서 분리해 개관한 런던 자연사박물관은 자연의 역사를 살펴보고 인류환경을 이해하는 의미 있는 곳이다. 크게 생물을 전시하는 라이프 갤러리와 무생물을 전시하는 지구 갤러리로 나누고 여기에 영역을 좀더 세분화하여 공룡관, 포유류관, 조류관, 곤충관, 식물관, 광석관 등을 관람객들이 찾기 쉽게 색깔을 이용해 분류하였다.

입장하자마자 관람객들을 반기는 것은 홀을 가득 채운 커다란 공룡 디플로도쿠스다. 이는 1억 5000만 년 전에 번성했던 거대한 초식공룡으로 길이가 거의 30m에 이르렀다고 하니 제대로 된 모습을 상상만 해도 놀랍다.

보통은 가장 흥미로운 공룡관부터 들른다. 공포의 육식공룡 티라노사우루스에서 뿔이 달린 트리케라톱스까지 아이들은 각종 매체와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접했던 다양한 공룡을 만날 수 있어 신날 것이다. 공룡의 종류와 습성, 생태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는 첨단 장비를 통해 익힐 수 있는데 특히 신체 각 부분에 대한 상세한 정보와 모형 전시물은 이해의 폭을 넓혀준다. 관람 동선을 따라 가다보면 티라노사우루스 모형과도 만나는데 움직이고 소리까지 내고 있어 생생함이 한층 더하다.

공룡관과 인접해서는 파충류, 양서류관과 해양 무척추동물, 인간 생물학관 등이 함께 있다. 포유류관은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포유류 동물이 다 모여 있는 듯 다양한 동물 박제가 빼곡하게 전시되어 있다. 여기에 수화기를 통해 각 동물의 울음소리를 들어볼 수 있어 관람객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 위즈덤하우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위즈덤하우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인간 생물학관에서는 신체와 뇌에 대해 알아보는 다양한 전시물과 활동물이 있다. 우리 자신도 미처 깨닫지 못한 신체의 놀라운 능력과 과학적 측면에서 보는 인간 뇌의 잠재적인 능력을 알아본다. 이어지는 지구관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 대해 알아보는 공간이다. 마치 지구 속으로 깊숙이 들어가듯이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도달하는 지구홀은 디자인부터 예사롭지 않다. 이곳에서는 현재도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는 지구의 움직임을 살펴볼 수 있다. 1995년에 일어난 일본의 고베 대지진의 참상을 그대로 보여주는 전시관에서는 자연재해의 심각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한다. 또 지구관에서 접한 "지구의 자원이 앞으로 얼마 동안 지속될 수 있을까?" 라는 의미심장한 문구는 진지하고 심오한 메시지로 전달된다.

방대한 전시물의 관람을 마치면 지하의 '인베스티게이트 센터(Investigate Center)'로 이동해보자. 이곳은 정보와 놀이를 접목한 자연과학 실험실 같은 곳으로 동물, 식물, 인체, 환경 등 다양한 분야의 심오한 주제를 재미있는 핸즈 온 전시물을 통해 놀면서 익히도록 하였다. 인체의 뼈 퍼즐을 맞춘다거나 파충류와 포유류의 껍질을 만져보는 등 본 전시관에서 할 수 없었던 자유로운 탐험이 가능하다.

자연 속에 존재하는 다양한 생물과 무생물, 환경과 그 현상까지. 자연의 역사를 살펴보고 현재를 재조명하며 미래를 예측해보는 모든 활동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런던 자연사박물관. 이곳에서 시공간을 넘나드는 여행을 마친 관람객들은 자연의 위대함과 경이로움에 다시 한 번 감동하게 될 것이다.

ⓒ 위즈덤하우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자연사박물관과 과학박물관, 빅토리아앤드알버트 박물관은 모두 가까이에 있으므로 방문 스케줄을 함께 잡으면 편리하다.

• 앞마당에서는 시기에 따라 특별 전시회(나비와 곤충, 식물 관람 등)가 열리기도 한다. 단 박물관 입장은 무료이지만 특별 전시회는 유료다. 앞마당과 기획 전시관 실내외 양쪽을 다 활용하여 전시회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이벤트를 많이 열고 있으므로 참여해보면 좋다.

• 지구관에 들어서면 우리가 현재 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작은 일부터 큰 프로젝트까지 아이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눠보자. 아이들은 진지하게 생각하고 이야기하는 시간을 통해 지구 보호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고 실천할 각오를 다지게 될 것이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하마리아 집필자 소개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노인복지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필Feel(현 여성조선)』 『인노블(Ennoble)』 등의..펼쳐보기

출처

전세계 체험여행
전세계 체험여행 | 저자하마리아 | cp명예담 도서 소개

일본 도쿄, 중국 상하이로 시작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독일 프랑크푸르트, 영국 에든버러 등 생생한 세계여행 정보를 담은 안내서이다. 특히 아이와 함께 하는 가족들을 ..펼쳐보기

전체목차
전체목차
TOP으로 이동


[Daum백과] 런던 자연사박물관전세계 체험여행, 하마리아, 예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