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전세계 체험
여행

리옹 미니어처장식박물관

Musee Des Miniatures & Decors De Cinema Vieux Lyon

작은 것이 아름답다! 경이로운 미니어처의 세계

요약 테이블
대륙 유럽
국가 프랑스
소재지 60 rue Saint Jean, 69005 Lyon, France
분야 예술
휴관일 크리스마스 및 1월 1일 휴관
가는 법 메트로 성 요한(Saint Jean)역 하차 후 도보. 28, 29, 30, 184번 버스 구시가지에서 하차 후 도보.
사이트 www.mimlyon.com
이용 시간 월요일~금요일 : 오전 10시~오후 6시 30분, 주말 : 오전 10시~오후 7시
리옹 미니어처장식박물관

ⓒ 위즈덤하우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새끼손톱 크기의 그림과 가방, 구두. 제법 큰가 싶으면 손가락 마디 하나 정도?

프랑스 제2의 도시 리옹의 구시가지 골목 안에는 작은 것의 아름다움을 톡톡히 느낄 수 있는 독특한 박물관이 있다. 바로 세계적인 미니어처 아티스트 다니엘 올만의 작품으로 꾸며진 미니어처 박물관, 리옹 미니어처장식박물관이 그곳이다. 실제로 그의 미니어처 작품들은 영화 「터미네이터」와 같은 특수효과를 많이 사용하는 영화의 세트로 이용되기도 하였다. 다니엘 올만은 특히 프랑스 문화와 유산들에 경의를 표하는 작품을 많이 탄생시켰는데 작품 하나하나에는 그의 애국심과 문화적 자부심이 듬뿍 담겨 있다. 프랑스 여러 명소뿐 아니라 바게트 빵과 치즈, 와인, 전통 의복 등 프랑스의 의식주가 그의 작품 속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리옹의 역사적 장소도 미니어처로 재탄생되었는데 리옹 오페라극장의 꼭대기 댄스홀은 유리창 너머로 보이는 파란 하늘과 리옹 시가지의 모습까지 그대로 담아 사실감을 더하였다. 또한 리옹 페라슈에 위치한 생 폴 감옥은 음산한 기운이 느껴지는 실제 모습 그대로다.

여자라면 누구나 관심 있어 하는 프랑스의 유명 가죽 브랜드도 작품의 주제로 삼았는데 손톱만한 핸드백과 밥알 크기 만한 지갑에 선명히 새겨진 브랜드 로고와 가죽 디테일에 입이 떡 벌어질 정도다. 그리고 손톱보다 작은 통조림에는 실제 회사의 상표까지 박혀 있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과자나 초콜릿, 케이크, 사탕에는 좁쌀만한 크기의 장식들까지 더해 식욕을 자극한다. 여기에 남자인 그의 손에서 탄생한 하늘거리는 레이스 장식의 여성 속옷 작품들은 놀라움을 넘어 유쾌한 웃음을 선사한다.

ⓒ 위즈덤하우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위즈덤하우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이곳에서는 진열장 안으로 들어갈 듯 얼굴을 붙이고 구경하는 관람객들을 구경하는 것도 재미있다. 작품들이 하나하나 너무 작기 때문에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으면 그 진면목을 제대로 느낄 수 없어 모두 비슷한 자세로 관람을 하고 있다.

박물관에는 작가의 작업 공간이 꾸며져 있어 관람객들의 이해를 돕는데 작업 과정을 담은 사진과 붓, 자, 도트, 미터박스와 톱 등 다양한 작업 도구들이 전시되어 있다. 특수 안경을 끼고 전문 도구를 이용해 작업하는 아티스트의 사진을 보며 관람객들은 그의 열정에 경의를 표한다.

그리고 이곳에는 독특한 전시 공간이 하나 있는데 바로 영화 「향수」의 몇 장면을 재현해놓은 밀랍인형 코너이다. 향수는 18세기 프랑스의 한 생선가게에서 태어나 고아로 자란 천재적인 후각의 소유자 그루누이와 그 주변에서 일어나는 미스터리한 살인사건을 다룬 작품으로 영혼마저 지배해버린 치명적 향기, 향수를 주제로 인간의 탐욕과 욕망을 잘 그려냈다고 평가받는 스릴러 영화다. 생선가게의 토막 난 생선들, 시체 밀랍인형 등 귀신의 집에 들어간 것처럼 섬뜩함이 느껴지는 전시물들을 감상하는 것도 흥미진진하다.

신의 경지에 이른 미니어처 아티스트의 수많은 작품과 오싹한 영화 장면 재연 코너까지 여러모로 관람객들을 놀래키는 미니어처장식박물관. 역시 리옹의 가장 흥미로운 박물관 중 하나라는 의견에 공감하게 될 것이다.

• 시간이 없어 박물관을 이용할 수 없다면 1층 입구에 진열해놓은 전시물이라도 관람해보자. 소량의 작품들이지만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대충 둘러봐도 작가의 능력이나 작품 스타일, 섬세하고 정교한 미니어처의 작품 세계를 조금은 알 수 있을 것이다.

• 미니어처 작품들을 보면서 프랑스 문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고 우리나라의 문화와 비교해보는 것도 재미있다. '서로 다른 주식과 후식은 무엇일까?', '두 나라의 전통 의상은 어떻게 다를까?', '프랑스 사람들의 여가생활은?', '그들이 즐겨하는 스포츠는?' 등 작은 미니어처 작품들 속에서 이끌어낼 수 있는 이야기는 헤아릴 수 없이 많을 것이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하마리아 집필자 소개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노인복지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필Feel(현 여성조선)』 『인노블(Ennoble)』 등의..펼쳐보기

출처

전세계 체험여행
전세계 체험여행 | 저자하마리아 | cp명예담 도서 소개

일본 도쿄, 중국 상하이로 시작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독일 프랑크푸르트, 영국 에든버러 등 생생한 세계여행 정보를 담은 안내서이다. 특히 아이와 함께 하는 가족들을 ..펼쳐보기

전체목차
전체목차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리옹 미니어처장식박물관전세계 체험여행, 하마리아, 예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