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전세계 체험
여행

스메타나 기념관

Bedrich Smetana Museum

체코 국민 작곡가의 음악 혼을 느끼다

요약 테이블
대륙 유럽
국가 체코
소재지 Novotného lávka 1, Praha 1
분야 예술
휴관일 화요일 휴관
가는 법 메트로 스타로메스트스카(Staromestská)역 하차 또는 트램 17번 승차.
사이트 www.nm.cz
www.discoverczech.com
이용 시간 수요일~월요일 : 오전 10시~오후 5시
프라하, 스메타나 기념관

ⓒ 위즈덤하우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1824년 체코의 서부 지역 리토미실에서 태어난 베드르지흐 스메타나(Bedrich Smetana, 1824~1884)는 체코의 국민 작곡가라는 칭호를 받을 만큼 체코인들에게 사랑받는 보헤미아 음악의 창시자이다. 특히 그의 대표 연작 교향시 「나의 조국」은 조국의 독립을 갈망하며 체코의 역사와 자연 등을 민족적 멜로디와 리듬을 살려 표현한 불후의 명작이다.

그중에서도 대표작인 제2악장 「몰다우강」이 가장 유명하다. 작은 물줄기가 큰 강을 이루는 풍경을 묘사한 음악 「몰다우강」은 체코인들에게는 어머니의 품과도 같은 블타바강의 보편적 정서인 '민족의 그리움'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어 애틋함이 더욱 느껴지는 곡이다.

그러나 사실 몰다우는 독일어 지명이기 때문에 오스트리아 치하의 체코에서 이 곡을 작곡했던 스메타나에게는 굴욕스런 곡명일 수도 있으나 이 곡이 전체 여섯 곡 가운데서도 독일과 오스트리아 교향시 전통의 영향을 가장 강하게 보여주는 작품이라는 점은 흥미롭다.

스메타나가 「나의 조국」의 작곡을 시작한 것은 1874년 그가 쉰 살쯤 되었을 무렵인데 귀에 이상이 생겨 제2악장 작곡에 착수했을 때는 완전히 귀가 들리지 않는 상태였다고 한다. 때문에 마음 깊은 곳으로부터 솟구치는 음악에 대한 열정과 혼이 그대로 드러나 있는 이 곡에 대한 체코인들의 사랑은 특별하다고 할 수 있다. 일제 강점기에 안익태 선생이 이 곡을 지휘하면서 뜨거운 눈물을 흘리며 조국의 독립을 염원했다는 일화는 유명하다. 또한 스메타나가 국민 작곡가로 더욱 사랑을 받았던 것은 그가 숨을 거둘 때까지 체코의 민족운동에 앞장서는 행동하는 지식인으로서 많은 일을 했기 때문이다.

1936년 개관한 스메타나 기념관은 카를교 옆 블타바 강변 둑에 자리잡고 있는데 노란색 네오 르네상스 양식의 건물이 무척 돋보인다. 이곳은 1863년부터 1869년까지 스메타나가 머물렀던 곳으로 원래는 다른 용도로 사용되던 것을 스메타나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기념관으로 조성한 것이다. 기념관 앞에는 1984년 그의 사망 100주년을 기념하여 제작된 스메타나 동상이 서 있는데 그가 사랑했던 블타바강을 바로 지척에 두고 있다는 점이 마음에 와 닿는다.

ⓒ 위즈덤하우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위즈덤하우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2층에 꾸며진 기념관에는 스메타나의 예술 혼이 깃든 악보와 악기, 문서, 편지, 안경 등 소장품들이 가득하다. 특히 스메타나의 섬세하면서도 힘찬 필체를 엿볼 수 있는 악보는 웅장한 교향시의 선율이 그대로 느껴지는 듯하다.

독특한 전시물 중에 하나는 오케스트라 배열 형태의 음악 시설이다. 널찍한 홀에 지휘자 석부터 바이올린 석 등 오케스트라의 배열에 맞춘 듯한 음악 시설을 배치하고 관람객들이 지휘 석에서 스메타나의 음악들을 골라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창밖으로 보이는 블타바강을 보면서 스메타나의 음악을 들으면 체코 사람도 아닌데 감동이 느껴진다. 아마 다른 나라의 지배를 받았던 가슴 아픈 민족의 역사와 한이 서린 정서가 비슷하기 때문이리라.

ⓒ 위즈덤하우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많은 프라하의 관광지 중에서 스메타나 기념관을 선택해 방문하고 그곳에서 다양한 의미가 담긴 그의 음악에 심취해보는 것은 조국애라는 거룩한 감정을 자극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분명 가치 있을 것이다.

• 이곳의 관람 백미는 그의 음악을 감상하는 것이다. 오케스트라 배열 방식의 음악 기기를 통해 스메타나의 명곡들을 꼭 들어보자.

• 기념관 창밖으로 펼쳐지는 프라하성과 블타바강의 전망은 무척 아름답다. 휴식을 취하듯 기념관에 머물면서 바깥 경치도 여유 있게 감상해보자.

• 스메타나는 비쉐흐라드 내 국립묘지에 잠들어 있다. 역사적 명소 비쉐흐라드를 방문한다면 반드시 국립묘지에도 들러보자. 스메타나의 묘지는 국립묘지 입구 쪽에 위치하고 있어 찾기 쉽다(www.praha-vysehrad.cz). 프라하 시내에서 비쉐흐라드까지는 지하철로 쉽게 갈 수 있다.

• 스메타나 기념관에서 사진 촬영을 하려면 따로 비용을 지불해야 하니 참고하자.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하마리아 집필자 소개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노인복지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필Feel(현 여성조선)』 『인노블(Ennoble)』 등의..펼쳐보기

출처

전세계 체험여행
전세계 체험여행 | 저자하마리아 | cp명예담 도서 소개

일본 도쿄, 중국 상하이로 시작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독일 프랑크푸르트, 영국 에든버러 등 생생한 세계여행 정보를 담은 안내서이다. 특히 아이와 함께 하는 가족들을 ..펼쳐보기

전체목차
전체목차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스메타나 기념관전세계 체험여행, 하마리아, 예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