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전세계 체험
여행

도쿄 배과학관

船の科學館

깊이를 알 수 없는 바다와 그 위를 횡단하는 배의 세계

요약 테이블
대륙 아시아
국가 일본
소재지 3-1 Higashi-yashio, Shinagawa-ku, Tokyo 135-8587
분야 과학
휴관일 월요일 휴관, 단 방학 기간 및 황금 연휴 기간은 제외
가는 법 지하철 유리카모메 라인 후네노카가쿠칸(Funenokagakukan)역 하차.
사이트 www.funenokagakukan.or.jp
이용 시간 화요일~일요일 : 오전 10시~오후 5시
도쿄 배과학관

ⓒ 위즈덤하우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웃 섬나라 일본의 역사는 바다와 떼어 생각할 수 없다. 바다를 이용하며 바다로부터 많은 것을 얻었고 바다를 통해 발전하였다. 때문에 배의 역사와 문화, 기술을 테마로 하는 배과학관은 일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창이 되어준다.

도쿄의 대규모 인공섬 오다이바에 위치한 배과학관은 바다와 배를 주제로 한 박물관답게 실제 배를 땅에 견고하게 부착하고 내부를 박물관으로 리모델링한 후 선박과 기계, 장비 등 다양한 전시물들로 실내를 가득 채웠다.

바다와 가장 가까운 지하에서는 해양 개발의 현재와 미래를 보여주는 전시물을 통해 인류가 바다를 어떻게 개척했는지 알려준다. 그리고 1층에서는 실제적인 선박 전시물을 관람할 수 있다. 인류가 최초로 만든 배의 모형, 일본이 만든 제트스키, 17세기의 3층짜리 거대한 배 등 다양한 모형을 통해 선박의 과거와 현재, 선박기술의 발전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또 여러 가지 체험형 기구를 이용해 배의 구조나 추진력 등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다.

ⓒ 위즈덤하우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위즈덤하우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2층에서는 선박의 다양한 역할을 통해 사회가 어떻게 변화 발전했는지, 즉 선박과 인간, 사회와의 관계를 알아본다. 다른 나라와 무역을 통해 교류하고 사회를 발전시키는 것은 선박의 주요 역할 중 하나였다. 아이들은 거대한 무역선 모형 앞에서 여러 가지 버튼을 부지런히 누르며 석탄, 나무, 곡식, 섬유 등 교역품을 실어 나르는 활동에 빠지기도 한다. 석유 탐사선 전시물에서는 석유가 나지 않는 나라들도 기술력과 앞선 투자로 석유 생산국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데 석유 탐사선이 어떻게 생기고 바닷속에서 어떻게 구조화되어 있는지 모형을 통해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다. 그리고 바다의 안전을 위한 기능선과 바닷속을 지키는 잠수부, 선박의 보수와 안전 유지에 힘쓰는 스태프의 활약상도 다양한 마네킹과 장식품들을 통해 접해본다.

3층에서는 고대부터 도쿠가와 막부시대 말기와 메이지시대 초기까지 일본의 배의 역사를 정교한 모형을 통해 관람하게 된다. 특히 에도시대의 나무배는 일본 전통의 디자인이 그대로 살아 있다. 또한 실외 수영장과 비슷한 공간에 배를 띄워 무선 조종을 할 수 있도록 만든 게임장은 아이들에게 무척 인기다. 하지만 다른 친구들의 배와 부딪히지 않도록 세심하게 운전해야 하는 것이 만만치가 않다.

ⓒ 위즈덤하우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6층에 자리한 6만 톤급 선박의 함교(Bridge)를 재현한 조타실에서는 아이들이 지도와 운전대, 각종 기계와 비상 연락기 앞에서 폼을 잡아보기도 하고 핸들을 잡고 선장이 된 듯 항해의 기분을 마음껏 누릴 수 있어 신날 것이다. 창밖으로는 도쿄만의 풍광이 펼쳐지고 바다가 한눈에 보이므로 실감 백배! 일본의 무속신앙 소품으로 꾸며진 기도대는 오랜 항해 중에 큰 사고 없이 무사하기를 바라는 선원들의 간절한 마음이 담겨 있어 보는 이의 마음도 찡하다. 또한 최첨단 장치를 이용한 '항해 시뮬레이션' 체험도 놓치지 말 것. 선박의 운명을 손에 쥔 아이들의 표정에서는 비장함마저 감돈다.

오래전부터 인류는 바다를 탐험했고 발전된 해양과학 기술은 우리의 삶을 더욱 윤택하게 해주었다. 바다는 군사, 과학, 사회, 경제와 연관되어 있는 영원한 인류의 테마 공간이다. 우리는 바다를 통해 많은 발전을 이루었고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이제는 우리가 바다를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도 함께 생각해야 할 때이다.

• 박물관의 실외에도 볼거리가 무척 많다. 정원에는 소형 잠수함 '단카이'를 비롯해 해중 작업을 하는 'PC-18형 잠수정', 커다란 바람개비 같은 5만 톤급 대형 선박에 사용되는 직경 6m의 '스크루 프로펠러' 등이 전시되어 있다. 이외에 일본 해군에 소속된 전함 '무쓰'의 주포도 있으니 놓치지 말자.

• 박물관 옆에 또 다른 박물관처럼 서 있는 두 대의 주요 선박 '요테이마루'와 '소야'도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22년 넘게 총 400km를 항해한 요테이마루는 1965년 아오모리와 하코다테를 연결하는 철도 연락선으로 건설되었다. 특히 1955년대 아오모리역 앞을 재현한 실내 전시가 흥미롭다. 그리고 1956년 쇄빙선으로 개조되어 남극 관측선으로 6회 왕복 운행, 쇼와기지의 건설 등 남극 사업의 대활약을 펼친 소야도 지나치지 말자. 소야의 함교(브리지)와 통신실은 일반인들에게 개방되므로 자세히 관람할 수 있다. 화려한 경력을 자랑하는 역사적인 배의 내부를 구석구석 관람해보기 바란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하마리아 집필자 소개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노인복지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필Feel(현 여성조선)』 『인노블(Ennoble)』 등의..펼쳐보기

출처

전세계 체험여행
전세계 체험여행 | 저자하마리아 | cp명예담 도서 소개

일본 도쿄, 중국 상하이로 시작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독일 프랑크푸르트, 영국 에든버러 등 생생한 세계여행 정보를 담은 안내서이다. 특히 아이와 함께 하는 가족들을 ..펼쳐보기

전체목차
전체목차
TOP으로 이동


[Daum백과] 도쿄 배과학관전세계 체험여행, 하마리아, 예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