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전세계 체험
여행

펠리페왕자 과학박물관

Museo de las Ciencias Príncipe Felipe

스페인 고도(古都)에서 장밋빛 과학기술의 미래를 꿈꾸다

요약 테이블
대륙 유럽
국가 스페인
소재지 Avd. Autopista del Saler, nº 7-46013 Valencia
분야 과학
가는 법 EMT 버스 1, 13, 14, 15, 19, 35, 95, 40번 승차.
사이트 www.cac.es
이용 시간 보통 오전 10시~오후7시지만, 매년 변동이 있으니 방문 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한다.
발렌시아, 펠리페왕자 과학박물관

ⓒ 위즈덤하우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오랜 역사를 담고 있는 대성당과 유서 깊은 건물들, 울퉁불퉁한 돌길은 영락없는 유럽의 도시 풍경이다. 그러나 신기하게도 이곳, 발렌시아의 구시가지에서 버스를 타고 조금만 벗어나면 전혀 다른 풍경과 만날 수 있다. 바로 발렌시아 시의 미래에 대한 발전 의지를 담고 있는 신도시, 예술과 과학의 도시(Ciudad de las Artes y de las Ciencias)에 다다르게 되는 것. 하얀 우주선 같은 기묘한 건물들은 물에 떠 있듯 서 있고 건물과 건물을 이은 갈비뼈 모양의 인테리어도 딱히 어떤 모습이라고 말하기 난해한 미래 도시 같은 풍경이다. 이곳은 1991년부터 시작된 재개발사업에 따라 조성된 초현대식 지역으로 발렌시아의 천재적인 건축가 산티아고 칼라트라바(Santiago Calatrava)에 의해 예술작품으로 탄생되었다.

이곳에는 과학박물관, 해양박물관과 콘서트홀로 사용 중인 레이나소피아 예술궁전과 국제회의장, 영화관 등 문화와 교육, 자연, 연구와 학술 등과 관련한 건물들이 제각기 다른 모습으로 들어차 있다. 건축물을 보고 있으면 건축가의 무한한 상상력과 표현력에 절로 감탄하게 된다. 산티아고 칼라트라바의 건축 디자인은 사람, 동물, 자연 등에서 영감을 얻어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재해석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중 거대한 공룡의 뼈를 재현한 듯한 외관, 수면 위에 둥둥 떠 있는 듯 디자인된 것이 특징인 건물은 과학과 기술, 최첨단 미래에 대한 발렌시아의 열정과 의지가 담긴 과학박물관이다. 밀레니엄을 맞이하여 2000년 대대적으로 개관하였는데, 3층 규모의 건물에는 인간생활의 다양한 영역과 관련된 과학기술에 대한 전시가 알차게 이루어지고 있다. 물론 단지 눈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만지고 체험하며 원리와 결과를 접하게 되는 상호작용적 전시 방식을 추구한다.

ⓒ 위즈덤하우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위즈덤하우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인체관에서는 인체에 대한 탐색과 질병에 대처하는 과학기술을 접해볼 수 있다. 아이들은 화면을 보면서 기계를 조작해 마네킹 환자의 수술을 집도해보고 여러 종류의 의료기구들을 살펴본다. 신발 굽의 마모 위치와 모양을 통해 걷는 습관을 알아보고 적절한 자세에 대한 정보를 접해 보는 등 인체와 관련한 여러 가지 재미있는 활동도 해본다.

비행 코너는 레오나르도의 초기 비행기 모델부터 미라지 3호까지 인간의 날고자 하는 꿈을 보여주는 다양한 비행기를 전시하고 있다. 특히 1909년 9월 스페인에서 처음 비행한 비행기의 모형도 볼 수 있다. 3층에 자리한 우주탐험관에는 우주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켜줄 여러 가지 전시물이 있는데 방문객들은 우주인이 훈련받는 데 사용하는 의자에 탑승해보는 '설레는 체험'도 할 수 있다.

ⓒ 위즈덤하우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특히 3세~8세의 어린이를 위한 어린이박물관을 따로 마련하여 아이들이 또래 친구들과 함께 즐겁게 놀면서 과학의 원리를 알아갈 수 있도록 배려한 점이 눈에 띈다(단, 어린이박물관은 입장 시간이 따로 정해져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하도록 한다).

시기별로 진행되는 '주제가 있는 특별 전시회'도 잊지 말자. 이러한 특별 전시는 비장애인들의 장애 체험이나 환경 보호 등 사회 속 다양한 분야의 주제활동과 전시를 통해 관람객들로 하여금 나와 우리, 사회에 대한 진지한 고찰을 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과학, 문화, 예술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는 이곳, 과학박물관에서 발렌시아의 또 다른 매력을 느껴보자.

• 예술과 과학의 도시 주변 야경은 가히 '100만 불짜리 야경'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환상적이고 아름답다. 가능하다면 오후에 과학박물관에 입장하여 폐관 시간까지 관람한 다음 야경 감상까지 덤으로 하면 좋을 것 같다. 새까만 밤과 독특한 하얀 건물들 그리고 푸른 조명의 환상적인 빛의 향연을 놓치지 말자.

• 예술과 과학의 도시 주변을 운행하는 귀여운 꼬마열차를 탑승하거나 멋진 옥외 정원(L'umbracle) 주변 산책도 권한다.

• 과학박물관은 물리, 화학, 생물학, 수학 등 다양한 과학 분야의 실험 쇼를 개최하고 있다. 화학 폭발 쇼, 로봇 시연 쇼 등 마술 같은 과학의 신비로움에 빠져보자. 이러한 과학 워크숍(Science Stage)은 스케줄이 정해져 있으므로 방문 전 홈페이지를 통해 날짜와 시간을 확인한 후 관심 있는 쇼에 참여하면 좋다. 비용은 일인당 2유로다(Ground Floor, http://www.cac.es/museo/horario).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하마리아 집필자 소개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노인복지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필Feel(현 여성조선)』 『인노블(Ennoble)』 등의..펼쳐보기

출처

전세계 체험여행
전세계 체험여행 | 저자하마리아 | cp명예담 도서 소개

일본 도쿄, 중국 상하이로 시작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독일 프랑크푸르트, 영국 에든버러 등 생생한 세계여행 정보를 담은 안내서이다. 특히 아이와 함께 하는 가족들을 ..펼쳐보기

전체목차
전체목차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펠리페왕자 과학박물관전세계 체험여행, 하마리아, 예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