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맛있는 음식을 함께 나눠 먹고 즐기는 사람들을 뜻하는 말이다. 킨포크의 사전적 정의는 친척, 친족으로, '가까운 사람들'이란 뜻으로 쓰인다. 킨포크 트렌드는 2011년 미국에서 작가·화가·농부·사진작가 등 40여 명이 모여 텃밭에서 직접 식재료를 가꾸고 재배해 요리를 만들고 함께 나누어 먹는 모임에서 출발했는데, 이들이 펴낸 잡지 『킨포크』가 세계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알려졌다. 이후 이들을 따라 하는 사람들이 크게 증가하자 이런 사람들을 일컬어 '킨포크족'이라 하기 시작했다.
킨포크족은 한국에서도 빠르게 확산했다. 킨포크족은 음식을 함께 먹지만 맛있는 것을 먹는 게 목적은 아니라고 말한다. 자신을 킨포크족이라고 밝힌 이원진은 킨포크는 "음식의 맛에만 너무 집착하지 않고, 먹는 행위보다는 함께 나누는 것을 즐길 줄 알아야 하며, 자연스럽고 소박한 시간을 보내는 데 의미를 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킨포크족은 "자연스러운 식탁과 일상을 지향한다"고 말하고 있는데, "자연스러움을 일부러 연출한다"고 비판하는 사람들도 있다. 소셜 다이닝(Social Dining)도 킨포크의 한 사례라 할 수 있다. SNS를 통해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끼리 만나 식사를 즐기며 인간관계를 맺는 것을 일컬어 소셜 다이닝이라 한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 ・ 김슬기, 「힐링 잡지 킨포크 한국에 상륙」, 『매일경제』, 2014년 5월 15일.
- ・ 송혜진, 「2030 싱글族…'같이 밥 먹자' 열풍」, 『조선일보』, 2014년 7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