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처음 만나는
미국 미술

조나단 브롭스키

Jonathan Borofsky
요약 테이블
출생 1942년
직업 아티스트

공공 조각 분야에서 금세기 최고의 작가 중 한 명이다. 1942년 미국 매사추세츠의 보스턴에서 태어나 피츠버그의 카네기 멜론 대학(1964)과 예일미술건축학교(1966)에서 수학했다. 1975년 폴라 쿠퍼 갤러리에서 첫 개인전을 가진 이래 현재까지 수많은 전시에 참여했다.

조나단 브롭스키(Jonathan Borofsky)

ⓒ 예담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보통사람들의 상상력을 초월하는 초대형 스케일로 찬사를 받는 등 월드 작가의 위상을 과시하고 있다. 그의 공공 조형물은 도시의 랜드마크로 인기가 높은데, 그 이유는 주변 환경과 입지 조건을 깨뜨리지 않기 때문이다.

그의 트레이드마크인 〈망치질 하는 사람〉은 노동의 신성함을 표현한 것으로, 1979년 뉴욕 폴라 쿠퍼 갤러리에서 처음 전시된 후 독일 프랑크푸르트, 베를린, 스위스 바젤, 미국 시애틀 등에 모습을 드러냈다. 우리나라에는 2002년 세계 7번째로 설치됐다.

보스턴 미술관의 마스코트인 〈나는 내가 날 수 있기를 꿈꿨다〉는 공중으로 뛰어오르는 인간의 모습을 형상화했다. 꿈의 왕국으로 떠나고 싶은 인간의 욕망을 구현하고 있다. 브롭스키는 대부분의 작품이 자신의 모습을 닮았다고 인정한다. 작품 하나하나가 모두 자신의 자화상이라는 것인데, 작품이 곧 자신의 내면세계와 철학을 담고 있다는 것이다.

조나단 브롭스키 〈미지를 향해 걷는 사람들〉

2005, 달라스 내셔조각센터 소장

ⓒ 예담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박진현 집필자 소개

전남대 신문방송학과 및 동대학원 졸업을 졸업하고 광주일보 문화부장, 논설위원을 거쳤다. 현재 편집부국장 겸 문화선임기자로 재직 중이다. 지난 25년 동안 미술분야와 광주비엔날레, 아시아 문화중심..펼쳐보기

출처

처음 만나는 미국 미술관
처음 만나는 미국 미술관 | 저자박진현 | cp명예담 도서 소개

미술관은 다른나라의 역사와 정치, 문화를 들여다 볼 수 있다고 한다. 현대 문화예술의 메카인 미국 전역에 있는 미술관 27곳의 탄생 배경과 전통, 변천 과정, 건축 구..펼쳐보기

전체목차
TOP으로 이동


[Daum백과] 조나단 브롭스키처음 만나는 미국 미술관, 박진현, 예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