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테이블
출생 1955년, 미국 펜실베이니아
국적 미국
직업 아티스트

영국의 데미안 허스트와 더불어 미술계의 악동(?)으로 불린다. 2008년 여름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서 두 사람의 작품을 만난 것은 행운이었다. 메트는 미술관의 품격을 떨어뜨린다는 일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데미안 허스트의 아이콘 〈살아있는 사람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죽음의 물리적 불가능성〉을 근현대미술 전시관인 릴라 아체슨 월리스 윙(Lila Acheson Wallace Wing)에 전시해 화제를 모았다. 미술관이 파격적인 선택을 한 이유는 젊은 관람객들을 끌어모으기 위해서이다. 포름알데히드 수조 속에 상어를 넣어 제작한 이 작품에 세계적 컬렉터인 영국의 찰스 사치가 5만 파운드(한화 약 9,380만 원)의 예산을 지원했다.

제프 쿤스(Jeff Koons)

미국의 미술가이다.

ⓒ David Shankbone/wikipedia | CC BY 3.0

제프 쿤스는 인간의 성과 욕망에 대한 집착, 인종과 성차별, 연예인, 미디어와 관련된 문제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적나라하게 드러냈다.

어떤 작품들은 너무 직접적이고 솔직해서 “예술을 가장한 외설 쓰레기”라는 혹평을 받았다.

그러나 제프 쿤스가 파격적이고 도발적인 작품과 스캔들만으로 유명 작가가 된 것은 아니다. 그가 제시한 예술관은 서양 현대미술사에 큰 획을 그었다. 그는 저속하고 속물적이며 치졸한 것에 예술적 가치를 부여하는 혁명적인 현대예술, ‘키치 아트(Kitsch Art)’라는 새 장르를 열었다.

대표작으로는 〈강아지 풍선〉, 〈색깔 있는 책〉, 〈성스러운 심장〉, 〈강아지〉(빌바오 구겐하임 소장), 〈셀레브레이션〉 시리즈, 〈평형〉(영국 테이트모던 소장) 등이 있다.

강아지 풍선

ⓒ Kim/wikipeida | CC BY-SA 2.0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박진현 집필자 소개

전남대 신문방송학과 및 동대학원 졸업을 졸업하고 광주일보 문화부장, 논설위원을 거쳤다. 현재 편집부국장 겸 문화선임기자로 재직 중이다. 지난 25년 동안 미술분야와 광주비엔날레, 아시아 문화중심..펼쳐보기

출처

처음 만나는 미국 미술관
처음 만나는 미국 미술관 | 저자박진현 | cp명예담 도서 소개

미술관은 다른나라의 역사와 정치, 문화를 들여다 볼 수 있다고 한다. 현대 문화예술의 메카인 미국 전역에 있는 미술관 27곳의 탄생 배경과 전통, 변천 과정, 건축 구..펼쳐보기

전체목차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제프 쿤스처음 만나는 미국 미술관, 박진현, 예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