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목차
접기위기 상황
2010년 7월, 단양에 사는 한 초등학생이 동네에 사는 진돗개에 허벅지와 팔을 물리고 목까지 물릴 위기에 처한 것을 지나가던 여고생이 달려들어 구한 일이 있다. 아이들은 커다란 개들보다 몸집이 작고 힘이 약해 개에 물리는 사고를 당하기 쉽다. 한 조사에서 6년간 발생한 개에 물리는 사고를 분석한 결과 10세 미만이 21명으로 가장 많았고, 10세 이상~20세 미만이 12명으로 그 뒤를 이었다.
아이가 개에 물렸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체크 리스트
• 개 주인에게 광견병 예방접종을 했는지 물어본다.
• 출혈이 있다.
행동 요령
① 119나 1339(응급의료정보센터)에 전화로 상황을 설명하고 조언을 구한다.
② 개 주인에게 광견병 예방접종 여부를 확인하고 가까운 병원으로 간다.
③ 병원으로 바로 가기 어려울 땐 우선 흐르는 물로 상처를 씻는다.
이때 상처를 문지르지 않도록 주의한다.
④ 깨끗한 거즈나 천으로 물린 부위를 지혈한다.
⑤ 상처를 지혈하면서 병원으로 간다.
좋은 예
▶ 개에 물린 상처가 크지 않아도 아이를 병원에 데리고 가서 의사의 진찰을 받게 한다.
아무리 주인이 부지런해도 개의 입에는 잡균이 많을 수밖에 없다. 가벼운 상처라도 즉각 의사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광견병 예방 주사를 맞은 개한테 물렸을 때도 마찬가지로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나쁜 예
▶ 개에 물린 상처가 크지 않다며 응급처치만 하고 병원에 가지 않는다.
상처 감염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아이가 고생할 가능성이 크다.
Tip
개를 만져도 되는 경우
▶ 주인이 허락했다.
▶ 개가 꼬리를 흔들면서 웃는 표정이다.
개를 만지면 안 되는 경우
▶ 주인이 허락하지 않았다.
▶ 개가 밥을 먹고 있다.
▶ 개가 새끼와 함께 있다.
▶ 개가 으르렁거리거나 꼬리를 말고 있다.
다른 사람의 개를 만지는 순서
1. 주인에게 허락을 받는다.
2. 천천히 다가간다. 빨리 움직이면 개가 위협을 느낄 수 있다.
3. 손을 내밀어 냄새를 맡게 한다.
4. 목덜미와 턱밑을 중심으로 만진다. 주인만 머리를 쓰다듬어줄 수 있는 개들이 꽤 많다.
개의 목줄이 풀려 있는 상태에서 공격받았을 때는 주인에게 치료비 전액과 함께 배상도 요구할 수 있으나, 세세한 정황에 따라 법정 소송까지 해야 하는 일도 있다.
Advice
민법 759조 1항은 "동물의 점유자는 그 동물이 타인에게 가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다. 그러나 동물의 종류와 성질에 따라 그 보관에 상당한 주의를 게을리하지 아니한 때에는 그러하지 않는다."라고 되어 있다. 즉 개 주인이 목줄로 개를 묶어서 다니고 있었고, 아이가 개 주인의 허락 없이 만지려고 하다가 물렸을 때는 개 주인에게 배상책임이 없다. 아이들에게 어떤 상태에서 개를 만져도 되는지와 개가 사람을 공격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가르쳐야 한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글
출처
지구 위의 모든 재난으로부터 나와 내 가족을 지킨다. 살아가면서 마주할 수 있는 각종 재난재해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과 응급처치법을 소개한다. 실제로 일어났던 재난을 ..펼쳐보기
전체목차
사건/사고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개에 물렸어요 – 재난으로부터 살아남는 법, 성상원, 전명윤, 웅진리빙하우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