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위기 상황
칼슘이 든 생선뼈를 많이 먹으면 뼈가 튼튼해진다는 믿음 때문에 어른들뿐 아니라, 아이들에게까지 생선뼈를 먹이는 일이 종종 있다. 이렇게 생선뼈까지 먹다 보면 목이 답답하면서 뭔가 찜찜한 것이 느껴지기도 하는데, 생선 가시가 목에 걸린 것이다. 생선 가시가 목에 걸렸을 때 효과가 있다는 '밥 한 덩어리 먹기'나 '날달걀 먹기' 등의 민간요법은 오히려 식도에 상처만 낼 수 있다. 큰 사고가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몇 년 전에 한 승객이 비행기에서 기내식을 먹다가 생선 가시가 목에 걸려서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병원으로 옮겨져 응급수술을 받은 일도 있었다.
만약 생선 가시가 목에 걸렸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
체크 리스트
• 밝은 곳에서 입을 벌린 뒤 생선 가시가 보이는지 확인한다.
행동 요령
① 생선 가시 보이면 핀셋으로 뽑아낸다.
핀셋이 닿지 않으면 억지로 손을 밀어 넣지 말고 병원으로 간다. 입을 크게 벌리고 무리해서 손을 집어넣으면 턱관절 탈골 등을 일으킬 수 있다.
② 생선 가시가 보이지 않으면 바로 병원에 간다.
기도 상태에 따라 수술이나 약 처방을 받아야 할 수도 있다.
좋은 예
▶ 천천히 꼭꼭 씹어서 음식을 먹는다.
한 끼 식사를 30분 이상에 걸쳐 한다면 생선 가시 등이 목에 걸릴 가능성은 줄어든다.
나쁜 예
▶ 민간요법을 시도한다.
날달걀을 먹거나, 쌈을 싸서 밥 한 덩이를 삼키거나 하는 민간요법들은 덩어리가 넘어가면서 가시를 눌러 더 깊숙하게 박힐 수 있다.
Advice
생선에 양질의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기는 하지만 생선뼈가 칼슘을 공급한다는 일반적인 속설은 과학적으로 밝혀지지 않았다. 소화 자체가 안 되는 생선뼈는 먹으면 몸 밖으로 배출될 가능성이 더 크다. 오히려 다시마, 미역, 돌김, 상추, 참깨, 깻잎 등 식물성 음식을 섭취했을 때 더 많은 칼슘을 섭취할 수 있고, 이들 식품은 먹다가 탈이 날 가능성도 적다. 1983년 미국의 몇몇 주립대학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채식하는 이들의 평균 뼈 손실량이 육식하는 이들보다 현저하게 적었다. 잡곡, 해조류와 야채를 중심으로 식단을 짜고, 간식으로는 땅콩 등의 견과류를 먹는 것으로도 충분한 단백질과 칼슘을 섭취할 수 있다.
사실 문제가 되는 것은 칼슘 섭취량의 부족이 아니라 체내에서 칼슘 흡수가 잘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비타민 D를 섭취하거나 햇볕을 적당하게 쬐는 것이 체내 칼슘 흡수에 도움이 된다. 물론 운동을 많이 하는 것도 중요하다. 폐경기의 여성은 호르몬제를 비롯한 골다공증치료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글
출처
지구 위의 모든 재난으로부터 나와 내 가족을 지킨다. 살아가면서 마주할 수 있는 각종 재난재해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과 응급처치법을 소개한다. 실제로 일어났던 재난을 ..펼쳐보기
전체목차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생선 가시가 목에 걸렸어요 – 재난으로부터 살아남는 법, 성상원, 전명윤, 웅진리빙하우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