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목차
접기위기 상황
날씨가 추워져 길이 얼어붙기 시작하는 겨울철이 되면 빙판길 낙상사고로 병원에 실려오는 사람이 늘어난다. 특히 요즘 겨울은 눈이 많이 내리고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져 결빙 기간이 길어진 만큼 낙상환자도 크게 늘고 있다. 빙판길에서 미끄러져서 다치는 사람이 워낙 많아 낙상사고를 별것 아니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이렇게 미끄러지거나 추락해서 사망하는 사람수와 살인자에게 살해당하는 사람수가 비슷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겨울에는 근육이 굳어 있고 호주머니 등에 손을 넣고 걷는 일이 많아 딱딱한 빙판길에서 미끄러졌을 경우 단순 타박상이나 골절에서 끝나지 않고 뇌출혈 등으로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
길을 가다가 빙판길에서 넘어졌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체크 리스트
• 넘어진 사람이 의식이 있다.
• 넘어진 사람이 사지를 움직이는 데 문제가 없다.
행동 요령
자신이 넘어졌을 때
① 무리해서 일어나지 말고 몸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면서 천천히 일어난다.
② 의식을 잠시라도 잃었거나 사지를 움직이는 데 문제가 있다면 누워 있는 상태에서 119를 불러 빨리 병원으로 간다.
의식을 잠시라도 잃었으면 뇌진탕으로 뇌출혈을 일으킬 수 있으며, 사지를 움직이는 데 문제가 있다면 최소한 골절상을 입었을 가능성이 크다.
다른 사람이 넘어졌을 때
① 환자를 일으켜 세우기 전에 의식이 있고 몸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부터 한다.
② 환자가 의식을 잠시라도 잃었거나 사지를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면 바로 119에 신고하고, 절대 함부로 일으켜 세우지 않는다.
특히 목이나 척추를 다쳤을 때 바로 환자를 일으켜 세우면 전신마비로 이어질 수도 있다. 입고 있던 옷을 벗어서 환자에게 덮어주거나 해서 환자를 안정시킨다.
좋은 예
▶ 몸의 상태를 확인하고 천천히 일어난다.
▶ 앞으로 넘어졌으면 치아 상태를 확인한다.
설령 이가 깨지거나 빠졌다고 해도 깨진 치아를 찾아서 1시간 내에 치과로 가면 상태에 따라서 접합을 할 수 있다.
나쁜 예
▶ 창피하다고 바로 일어나서 뛰어간다.
길이 미끄러운 상태에서 급하게 움직이면 또 넘어지기 쉽고, 부상이 더 커질 수도 있다.
Advice
겨울철 낙상사고는 미리 날씨를 확인하고 거리를 다닐 때 주의를 기울이면 얼마든지 피할 수 있다. 눈이 와서 얼음이 얼 정도의 날씨라면 굽이 높은 하이힐이나 부츠 대신 등산화를 신는다. 계단은 반드시 난간을 잡고 다니고 경사가 급한 내리막길이라면 벽에 붙어서 평소보다 보폭을 줄여 천천히 걷는다. 장갑을 껴서 항상 손을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손이 호주머니 밖에 나와 있으면 넘어져도 훨씬 덜 다친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글
출처
지구 위의 모든 재난으로부터 나와 내 가족을 지킨다. 살아가면서 마주할 수 있는 각종 재난재해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과 응급처치법을 소개한다. 실제로 일어났던 재난을 ..펼쳐보기
전체목차
사건/사고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빙판길에서 넘어졌어요 – 재난으로부터 살아남는 법, 성상원, 전명윤, 웅진리빙하우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