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재미있는 영
어 인문학
이야기 1
왜 돈을 위해 급하게 글을 쓰는 사람을 ‘해크’라고 하나?

해크

hack

영국 런던 근교의 Hackney는 중세시대에 말로 유명한 마을이었다. 특히 말을 빌려주는 걸로 유명했다. 그런데 이 사업이 번창하다 보니 말들은 혹사당하기 일쑤였다. Hackney에서 비롯된 hack은 이렇듯 특정 목적을 위해 창녀에서 변호사에 이르기까지 그 누구건 사람이나 사람의 서비스를 돈을 주고 빌리거나 고용한다는 의미와 더불어 돈을 위해 혹사당한다는 의미를 갖게 되었다.

그런 혹사 이미지는 나중엔 주로 글을 쓰는 사람에게 적용되었다. 그래서 돈을 위해 급하게 글을 쓰는 사람을 가리켜 hack라고 한다. 18세기부터 사용된 말이다. hack work는 매문(賣文), 남의 밑에서 하는 고된 일 등을 뜻한다. 세계적인 유명 문인들 중엔 hack writer 출신이 많다. 예컨대, 안톤 체호프(Anton Chekhov, 1860~1904), 아서 케스틀러(Arthur Koestler, 1905~1983), 사뮈엘 베케트(Samuel Beckett, 1906 ~1989), 윌리엄 포크너(William Faulkner, 1897~1962) 등이 바로 그들이다.

미국 정치권에선 그 어떤 정치적 이념이나 신념 없이 보상을 바라고 여기저기 기회 닿는 대로, 늘 해오던 대로 상투적으로 일하는, 선거운동원을 가리켜 hack라고 한다. 정치적인 비판을 위해 고용된 글쟁이는 political hack라고 하는데, 이들의 도덕성을 비판하기 위해 hired gun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영국에선 hack의 여성형으로 hackette를 쓰는 경우도 있는데, 이 단어는 속어로 여성 언론인을 뜻하기도 한다. hack는 “택시, 택시 운전사(hackie)”의 뜻으로도 많이 쓰이는데, 이는 주요 교통수단이 말에서 자동차로 바뀌었다는 걸 감안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겠다.

hackney가 형용사로 쓰이면 “임대의, 써서 낡은, 흔한, 진부한”, hackneyed는 “낡아(흔해) 빠진, 진부한 익숙해진”, a hackneyed phrase는 “판에 박힌 말”이란 뜻이다. “혹사당하는→낡아 빠진→진부한”으로 이어지는 단계를 거쳐 의미가 확대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겠다.

hack엔 “잘게 썰다”는 뜻이 있는데, 이와 관련된 hack sleep은 ‘조각 잠’을 말한다. 극도의 효율성을 강조하는 티모시 페리스(Timothy Ferriss)는 『네 시간 몸(The 4-Hour Body)』이라는 책에서 조각 잠을 자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는 한번 자리에 누워 6~9시간 동안 수면을 취하지 말고 나누어 잠자는 법을 익히면 4시간 간격으로 20분씩 수면을 취하는 것으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도대체 무엇을 위해 그렇게까지 해야 필요가 있는지는 의문이지만 말이다.

과소비

ⓒ 클립아트코리아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클립아트코리아에 있으며,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 ・ John Bemelmans Marciano, 『Toponymity: An Atlas of Words』(New York: Bloomsbury, 2010), pp.67~68; William Morris & Mary Morris, 『Morris Dictionary of Word and Phrase Origins』, 2nd ed.(New York: Harper & Row, 1971), p.269; Stewart Edelstein, 『Dubious Doublets』(Hoboken, NJ: Wiley, 2003), pp.83~85; Kathleen Thompson Hill & Gerald N. Hill, 『Real Life Dictionary of American Politics』(Los Angeles, CA: General Publishing Group, 1994), p.128; 「Hack writer」, 『Wikipedia』; 「Poilitical hack」, 『Wikipedia』.
  • ・ 더글러스 러시코프(Douglas Rushkoff), 박종성 · 장석훈 옮김, 『현재의 충격: 모든 것이 지금 일어나고 있다』(청림출판, 2013/2014), 138쪽.

강준만 집필자 소개

전북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탁월한 인물 비평과 정교한 한국학 연구로 우리사회에 의미있는 반향을 일으켜온 대한민국 대표 지식인. 대표 저서로는 <강남 좌파>, <한국 현대사 산..펼쳐보기

출처

재미있는 영어 인문학 이야기 1
재미있는 영어 인문학 이야기 1 | 저자강준만 | cp명인물과사상사 도서 소개

경쟁용 수단으로 배우는 영어! 재미있게 공부할 순 없을까?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상식 등 테마별로 단어의 유래를 살펴보고, 인류학적·인문학적 지식으로 영어..펼쳐보기

전체목차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언어 일반

언어 일반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해크재미있는 영어 인문학 이야기 1, 강준만, 인물과사상사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