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스포츠백과

프리러닝

다른 표기 언어 free running 동의어 파쿠르(parkour)

도시의 빌딩 사이를 뛰어 건너거나 아무 도구 없이 맨몸으로 기어오르는 등 고난도의 기술을 요하는 신종 스포츠다.

1990년대 말 프랑스의 젊은이들이 장비 없이 건물을 타고 놀던 것이 시초라고 전해진다.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극한의 익스트림 게임(스포츠)으로, 도심의 빌딩을 맨몸으로 기어오르고, 건물과 건물 사이를 고공으로 점프해 건너뛰는가 하면, 배관이나 로프를 타고 담을 뛰어넘기도 한다. 프리러닝의 창시자인 데이비드 벨(David Belle)은 “시작지점 A에서 도착지점 B까지 인간의 몸으로 어떠한 장애물이든 극복해 낼 수 있게 도와주는 기술이다”라고 정의를 내린 바 있다.

한편, 명칭에 대한 정확한 기준이 아직 마련되지 않고 있는데, 프리러닝과 ‘파쿠르(parkour)’라는 이름이 혼용되고 있는 상태다. 두 가지가 기본적인 철학 면에서 서로 다른 것이라 주장하고 있는 이들도 있으나, 거시적인 면에서 두 가지는 동일한 스포츠로 볼 수 있다. 다만, 우리나라에서 통용되는 ‘야마카시(Yamakasi)’라는 이름은 프리러닝을 즐기는 최대 동호회인 프랑스의 야마카시 동호회의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링갈라어로 ‘강한 영혼, 강한 신체, 강한 사람’을 뜻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스포츠 이름으로 야마카시를 쓰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프리러닝의 다른 명칭인 ‘파쿠르’는 ‘parcours du combattant’라는 프랑스에서 따온 말로 ‘투사를 위한 코스’라는 뜻을 지닌다. 우리나라에도 2003년 말 도입되어 동호회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프리러닝

ⓒ 대한체육회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경기 방법

게임은 보통 3명 이상이 모여 300m 정도 되는 둥근 선을 긋고, 그 안에서 정해진 목표대로 각각의 동작을 선보이는 식으로 진행된다. 고공점프의 높이, 동작의 속도는 물론, 동작 하나하나의 예술성에 이르기까지 여러 요소들이 종합적으로 평가된다. 이 때문에 기계체조, 암벽등반, 낙법 등 여러 가지 기술을 두루 갖출 필요가 있다.

프리러닝

ⓒ 대한체육회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대한체육회 집필자 소개

출처

스포츠백과
스포츠백과 | cp명대한체육회 도서 소개

전통종목과 대중스포츠, 이색종목들을 정리한 스포츠 백과사전이다. 종목별 개요, 특징, 시설, 경기 방법, 기술 등을 생동감 있는 그림과 함께 체계적으로 구성하였다.

전체목차
전체목차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스포츠 일반

스포츠 일반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프리러닝스포츠백과, 대한체육회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