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스포츠백과

육상(장애인)

다른 표기 언어
요약 테이블
올림픽 경기 종목 Y

장애를 가진 선수가 육상의 트랙 경기와 필드 경기에 임할 수 있도록 규정을 변형하여 적용한 스포츠를 말한다. 국제아마추어육상경기 연맹(IAAF) 규칙이 전 세부 종목에 적용되며, IBSA(국제시각장애인경기연맹), ISMWSF(국제스토크맨드빌휠체어경기연맹), ISOD(국제장애인경기연맹), CP-ISRA(국제뇌성마비인경기연맹)의 장애별 국제 스포츠 기구에 따라 약간의 예외 규정이 있다.

경기 종목으로는 트랙 경기인 100m, 200m, 400m, 800m, 1,500m, 10km 단축마라톤이 있으며, 필드 경기로는 원반던지기, 창던지기, 포환던지기, 높이뛰기, 멀리뛰기, 제자리멀리뛰기, 멀리던지기, 정확히던지기, 곤봉던지기가 있다.

육상(장애인)

ⓒ 대한체육회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육상(장애인)

ⓒ 대한체육회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경기 방법

휠체어레이스의 경우, 출발 위치에서 출발선이나 그 전방 지면에 휠체어의 앞바퀴가 닿아서는 안 된다. 릴레이 경기는 각 팀에 2개의 인접된 코스가 배정되며, 선수는 배정된 두 코스 중 하나를 택할 수 있으나 전국장애인체전에서는 실시되지 않고 있다.

시각장애인의 경우, 100m 경기에서 T11등급 선수는 독주하고 2명 이하의 음향 신호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단, 한 명은 40~60m 지점에서 안내하고 다른 한 명은 결승선 뒤쪽에 위치해야 한다. T12등급도 선수 및 가이드 러너를 위해 2개 레인을 배정 받을 권리가 있다. 따라서 한 조의 편성 인원은 최대 4명을 초과할 수 없다. 안내 방법으로는 선수의 팔꿈치를 잡고 뛰거나 끈으로 인도하는 방법, 서로 나란히 뛰는 방법 중에서 선택할 수 있고 선수는 가이드 러너로부터 구두 지시를 받을 수 있다.

끈의 사용 여부와 관계없이 선수와 가이드 러너는 레이스 도중 0.5m 이상을 떨어져서는 안 된다. 200m 경기에서 T11, T12등급의 선수는 4명씩 경기를 하되 가이드 러너와 함께 동시에 출발한다. 400m 이상의 중장거리 트랙 경기의 경우에도 2명의 가이드 러너를 허용한다. 가이드 러너는 선수가 결승선을 통과할 때 반드시 선수 뒤에 위치하고 선수와 명확히 구분될 수 있도록 밝은 오렌지색 러닝 셔츠를 착용한다.

필드 경기용 휠체어는 바퀴가 4개여야 하며, 쿠션의 최대 높이는 63cm를 초과할 수 없고 두께는 10cm를 초과할 수 없다. 투척 경기 시 휠체어가 고정될 수 있도록 서클 앞쪽 상반부로부터 약 1m 떨어진 바닥에 금속으로 된 말뚝을 박는다. 뇌성마비 장애인의 필드 경기는 장애별 특성에 따라 곤봉던지기, 정확히던지기, 소프트볼던지기와 같은 특수한 종목도 있다. 시각장애인의 경우 높이뛰기에서 F11등급 선수는 방향 설정을 위해 바를 만져볼 수 있으며, 음향적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멀리뛰기에서 F11, F12등급 선수들이 경기하는 경우 모래사장 쪽으로 두 개의 방향 설정 평행선이 그어져야 한다. F11등급 선수는 음향적인 도움을 받는다.

필드 경기용 휠체어는 바퀴가 4개여야 하며, 쿠션의 최대 높이는 63cm를 초과할 수 없고 두께는 10cm를 초과할 수 없다.

ⓒ 대한체육회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육상(장애인)

ⓒ 대한체육회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육상(장애인)

ⓒ 대한체육회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대한체육회 집필자 소개

출처

스포츠백과
스포츠백과 | cp명대한체육회 도서 소개

전통종목과 대중스포츠, 이색종목들을 정리한 스포츠 백과사전이다. 종목별 개요, 특징, 시설, 경기 방법, 기술 등을 생동감 있는 그림과 함께 체계적으로 구성하였다.

전체목차
전체목차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육상(장애인)스포츠백과, 대한체육회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