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일반 자전거와 달리, 산악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부품 및 장치, 프레임 등이 최적화된 자전거를 말하는 것으로, 크로스컨트리, 다운힐 등, MTB를 이용한 레포츠를 일컫는 말이기도 하다. MTB는 1970년대에 개발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금은 유명한 MTB 제조업체 이름이 된 ‘게리 피셔’를 MTB의 선구자로 꼽는데 아무도 이견을 달 수 없을 것이다. 당시 그는 자전거에 모터사이클 등에서 사용하는 현가장치를 적용하였고 큰 충격을 받아도 이상이 없는 프레임 구조 및 타이어, 림, 등의 부품을 개량하여 MTB를 완성하였다.
MTB가 개발된 이후로 크로스컨트리, 다운힐 등의 관련 스포츠가 급속도로 보급되면서 전용 자전거 또한 눈부신 발전을 거쳤다. 현재, 대부분의 자전거들이 MTB의 유사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기존의 MTB 관련 스포츠는 한계 극복의 도전정신을 함양하기 위한 보다 높은 난이도를 가진 종목들로 발전하고 있다. MTB의 특징은 체력 단련에 있어서 매우 효율적이라는 점, 모험심과 인내력을 크게 키워주는 종목이라는 점, 장애물 통과나 이를 극복하는 과정들에서 스릴을 만끽할 수 있다는 점 등이다.
시설
마운틴 바이크 경기장 코스는 가능한 산림로와 통로, 야지, 흙 또는 자갈길을 포함해야 한다. 포장로 또는 타르 칠을 한 도로, 아스팔트로는 전체 코스의 15%를 초과할 수 없다. 기본적으로 크로스컨트리와 다운힐 코스는 따로 분리되어야 하며, 같은 코스를 공유할 수 없다. 그러나 동일한 코스를 공유한다면 서로 연습 기간이 상이하게 할당되어야 한다. 관중은 모든 공식 훈련 및 경기 시 코스 밖에 있어야 한다.
크로스컨트리 코스는 지형과 기후 조건에 구애됨이 없이 100% 자전거를 탈 수 있어야 한다. 선수가 올바른 코스를 따라 주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도록 일정한 간격을 두고 코스 주위에 표시판이 있어야 한다. 벽, 나무 그루터기, 나무 기둥과 같은 곳에는 건초 꾸러미 또는 적절한 볏단 등을 사용하여 선수 안전 보호를 위한 방어벽을 만들어놓아야 하며, 또한 위험한 지역을 알려주기 위해 눈에 잘 보이는 곳에 표시판을 설치해야 한다. 기술대표와 심판장의 판단에 따라 빠른 속도가 나는 구역에는 코스 이탈 방지용 테이프를 설치하여 선수들이 코스에 따라 경기에 임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다운힐 코스는 높이 1.5∼2m의 대나무 또는 스키 활강 기문으로 표시하며 기술 대표와 심판장의 판단에 따라 빠른 속도의 구역에는 테이프를 설치하여 선수들이 코스에 따라 경기에 임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안전을 위한 방어벽과 위험 및 코스를 알리는 표시는 위 크로스컨트리에 언급한 것과 같은 시설을 해야 한다.
경기 방법
크로스컨트리(Cross country)는 장애물과 거친 산길을 달려 순위를 가리는 종목으로 MTB를 이용한 가장 잘 알려진 경기이다. 다운힐(Down hill)은 과격한 장애물이 설치되어 있는 아슬아슬한 내리막길을 달려서 순위를 가리는 종목이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글
출처
전통종목과 대중스포츠, 이색종목들을 정리한 스포츠 백과사전이다. 종목별 개요, 특징, 시설, 경기 방법, 기술 등을 생동감 있는 그림과 함께 체계적으로 구성하였다.
전체목차
스포츠 일반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