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테이블
출생 1569년
사망 1618년
대표작 《홍길동전》, 시 선집 《국조시산》, 비평집 《성수시화》 등

우리나라에서는 김시습의 《금오신화》를 시작으로 17세기 초 허균의 《홍길동전》이 등장하면서 본격적인 국문소설 문학의 시대가 열렸다. 《홍길동전》은 공식적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한글소설로 꼽히지만, 그전 시대에 이미 국문소설이 등장했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허균은 1569년(선조 2) 영의정을 지낸 허엽과 강릉 김씨의 3남 3녀 중 막내아들로,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나 한양에서 자랐다. 1594년 문과에 급제하여 검열, 세자시강원 설서, 황해도도서, 형조 정랑 등을 두루 지냈다. 당대 명문장가로 이름을 날렸으며, 시와 비평에도 뛰어나 시 선집 《국조시산》, 비평집 《성수시화》 등을 남겼다.

허균은 주자학의 허구성을 비판하고 민중을 위한 실용적 학문의 필요성을 느낀 조선 중기 대표적인 진보 지식인 중 한 사람이다. 그는 특정 사상이나 유파에 휩쓸리지 않고 두루 공부하여 유교, 불교, 천주교, 민속 종교 등 다양한 사상과 학문을 받아들였다. 허균은 한국 최초의 천주교 신도이기도 한데, 1610년에는 명나라에서 천주교 12단(端)을 얻어 오기도 했다.

허균은 선조 시기 대북파의 한 사람으로 광해군 즉위 후 조정의 주요 집권 세력을 형성했다. 그러나 1617년 광해군의 계모인 인목대비의 폐위를 주장한 폐모론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면서, 폐모론에 반대하던 영의정 기자헌을 비롯해 그때까지의 정치적 동지들과 사이가 벌어졌다. 이 일로 기자헌이 길주로 유배당하자 아들 기준격이 아버지를 구하고자 허균을 역모 혐의로 고발했다. 허균은 이에 반박하는 상소를 올렸으나 1618년 남대문에 붙은 격문을 허균의 심복 현응민이 붙였다는 것이 드러나면서 역모죄로 몰려 능지처참당했다.

허균을 떠올리면 대개 '홍길동'을 함께 떠올린다. 서출로 태어나 왕조 사회에 반기를 든 홍길동의 이미지를 허균 자신의 이미지로 떠올리는 사람들도 있는데, 허균은 명망 높은 집안의 적자로 태어나 역모죄로 참형되기 전까지 높은 관직을 역임하고 당대 제일의 문장가로 이름을 날린 전도유망한 인물이었다. 그런 그가 사회 제도, 특히 계급 제도의 모순을 고발하는 작품을 쓸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자유분방한 성격으로 유불도를 가리지 않고 다종다양한 학문을 접하고, 서자나 한미한 집안 출신이 주를 이루었던 실학파 학자들과 주로 어울렸기 때문일 것이다. 《홍길동전》은 서얼 출신으로 차별받던 스승 손곡 이달 등의 모습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라고 한다.

그 밖에도 허균은 이달에 관한 한문 전기소설인 〈손곡산인전〉을 비롯해 귀신을 부리는 방술을 지닌 장산인의 생애를 그린 〈장산인전〉, 비렁뱅이 행세를 하며 기생집을 들락거리며 재주를 보이는 장생의 일화를 다룬 〈장생전〉, 〈남궁선생전〉, 〈엄처사전〉 등 5편의 한문 소설을 남겼으며, 이 작품 모두 《홍길동전》에서와 같이 당대 사회 모순을 파헤치고 있다. 이 작품들은 그의 문집 《성소부부고》에 실려 있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한이 집필자 소개

대학에서 불어불문학을 공부하고 인문 교양 및문학 분야 편집자를 거쳐 현재 출판기획자 및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국외의 교양 도서들을 국내에 번역 소개하는 한편, 대중이 보다 쉽고 재미있게 접근..펼쳐보기

출처

문학사를 움직인 100인
문학사를 움직인 100인 | 저자이한이 | cp명청아출판사 도서 소개

소설, 시, 희곡, 수필 등 문학의 여러 장르를 막론하고 세계문학사에 큰 영향을 끼친 100인의 작가를 소개한다. 중세의 암흑을 깬 영혼의 시인 단테 알리기에리, 사디..펼쳐보기

전체목차
3. 19세기 빅토르 위고, 프랑스의 위대한 문호 알렉상드르 뒤마, 사실과 허구를 넘나든 역사소설가 너대니얼 호손, 청교도적인 주제로 인간의 사회를 탐구하다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아동 문학의 아버지 에드거 앨런 포, 광기에 찬 비운의 작가 니콜라이 고골, 러시아 중단편소설의 시대를 열다 찰스 디킨스, 영국의 위대한 유산 브론테 자매, 문학사를 빛낸 세 자매 이반 투르게네프, 러시아 사회 모순을 파헤친 사실주의 작가 월트 휘트먼, 초월주의에서 사실주의로의 전환 허먼 멜빌, 미국 상징주의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 조지 엘리엇, 여류 소설가의 위상을 바꾸다 샤를 보들레르, 퇴폐의 시인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인간의 심리에 천착한 사실주의자 귀스타브 플로베르, 현대를 연 문체의 거장 헨리크 입센, 현대극의 아버지 레프 톨스토이, 러시아 사실주의 문학의 정점 루이스 캐럴, 유머러스하고 환상적인 동화의 세계 마크 트웨인, 미국 문학의 전통을 창조하다 에밀 졸라, 프랑스 자연주의 문학의 대표 토머스 하디, 제도와 인습에 반기를 들다 헨리 제임스, 미국적 가치를 그린 심리소설가 기 드 모파상, 인간의 위선을 간결하게 묘사한 작가 오스카 와일드, 뛰어난 재기의 사교계 인사 아르튀르 랭보, 인간을 속박하는 모든 것에 저항하다 조지 버나드 쇼, 펜 속에 날카로운 칼을 품다 조지프 콘래드, 인간의 어두운 심연을 들여다보다 아서 코난 도일, 명탐정 셜록 홈스의 탄생 크누트 함순, 북유럽 문학의 별 안톤 체호프, 현대 연극의 문을 열다 라빈드라나트 타고르, 인도의 시성 윌리엄 버틀러 예이츠, 아일랜드의 신비주의 시인 조지프 러디어드 키플링, 대영제국의 시대정신을 대표하는 작가 H. G. 웰스, 공상과학소설의 창시자 막심 고리키, 사회주의 리얼리즘 문학의 창시자 앙드레 지드, 투철한 실험 정신의 작가 마르셀 프루스트, 현대소설의 창시자 로버트 프로스트, 자연 속의 삶을 노래한 시인 토마스 만, 삶에 대한 철학적 통찰을 전개한 소설가 라이너 마리아 릴케, 언어의 연금술사 헤르만 헤세, 알을 깨고 새로운 세계를 열다 E. M. 포스터, 근대에서 현대로의 접점에 서다 기욤 아폴리네르, 상징주의와 초현실주의의 가교 루쉰, 중국 문학의 아버지 버지니아 울프, 페미니즘과 모더니즘의 선구자 제임스 조이스, 문학의 모든 것을 재구성한 실험가 프란츠 카프카, 인간의 불안과 소외를 독창적인 세계로 조명하다 D. H. 로렌스, 성에 대한 진지한 탐구 에즈라 파운드, 시인의 시인 T. S. 엘리엇, 현대시를 이끈 시대의 대변인 유진 오닐, 미국 현대 연극의 아버지 애거서 크리스티, 추리소설의 여왕 펄 벅, 동양을 사랑한 작가 올더스 헉슬리, 현실을 비판하고 미래를 예측한 작가 스콧 피츠제럴드, 재즈 시대를 대표하는 아이콘 윌리엄 포크너, 미국 남부를 대표하는 작가 베르톨트 브레히트, 집단 창작 방식을 고안하다 가와바타 야스나리, 일본 문학의 전통을 현대어로 재탄생시키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불필요한 수식을 빼다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현대 환상 문학의 대가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지상의 어린 왕자
전체목차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멀티미디어 더보기 14건의 연관 멀티미디어 홍길동전
다른 백과사전


[Daum백과] 허균문학사를 움직인 100인, 이한이, 청아출판사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