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갯벌에서 심
해까지

개불

다른 표기 언어 <일>ゆむし 동의어 하이장, 海腸
요약 테이블
분류 의충동물문>의충강>개불목>개불과
학명 Urechis unicinctus (von Drasche)

형태

전체적으로 옅은 자갈색 또는 적갈색의 몸통은 단단한 골격이나 뼈대가 전혀 없는 원통형의 막대기 모양이다. 특별하게 줄어들거나 늘어나지 않은 보통의 경우, 몸통 길이는 15cm 정도이지만, 몸통이 늘어난 경우 거의 30cm까지 되기도 한다.

개불

ⓒ 아카데미서적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생태

수심 5~50m 사이의 모래가 약간 섞인 펄바닥에 약 30cm 깊이의 ‘U-자’형 구멍을 파고 살아간다. 바닷물과 함께 구멍 속으로 들어오는 미세한 찌꺼기들이나 플랑크톤을 먹는다. 날것으로 먹는 대표적인 바다 생물 중 한 종류이다.

분포

우리바다의 남해와 서해 연안에 주로 살고 있지만, 동해 남부 바다에서 발견되기도 한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손민호 집필자 소개

해양생태기술연구소 대표, 한국패류학회 부회장이며 부경대학교 이학박사 수료했다.

출처

갯벌에서 심해까지
갯벌에서 심해까지 | 저자손민호 | cp명아카데미서적 도서 소개

우리 바다의 해양 생물에 대하여 쉽고 재밌게 배우고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했다. 해양수산부의 지원과 바다생물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그동안 바다에서 직접 확인하고 관찰..펼쳐보기

전체목차
전체목차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개불갯벌에서 심해까지, 손민호, 아카데미서적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