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갯벌에서 심
해까지

실꽃말미잘

다른 표기 언어 Tube dwelling sea anemone
요약 테이블
분류 자포동물문>산호충강>꽃말미잘목>꽃말미잘과
학명 Cerianthus filiformis Carlgren

형태

몸통의 색깔은 옅은 황갈색이나 분홍색 등을 나타내지만, 촉수의 색깔은 흰색의 것들이 가장 많이 발견된다. 그러나, 촉수의 색깔에 있어서는 각각의 것들마다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몸통 지름은 1~2cm 정도이지만 펼친 상태에서의 촉수 길이는 10cm이상 되는 경우도 있다.

실꽃말미잘

ⓒ 아카데미서적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생태

수심 10~50m 사이의 모래 또는 모래-펄바닥에서 비교적 흔히 발견되는 종류로, 펼친 촉수를 이용하여 물속의 플랑크톤을 잡아먹는다. 촉수의 감각기관을 이용하여 주변 환경의 변화를 매우 민감하게 감지하기 때문에 사람이 접근하면 재빨리 촉수와 몸통을 수축시켜 바닥 속으로 숨어버린다.

분포

제주도를 포함한 우리바다 전체 연안에 살고 있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손민호 집필자 소개

해양생태기술연구소 대표, 한국패류학회 부회장이며 부경대학교 이학박사 수료했다.

출처

갯벌에서 심해까지
갯벌에서 심해까지 | 저자손민호 | cp명아카데미서적 도서 소개

우리 바다의 해양 생물에 대하여 쉽고 재밌게 배우고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했다. 해양수산부의 지원과 바다생물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그동안 바다에서 직접 확인하고 관찰..펼쳐보기

전체목차
전체목차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자포동물

추천항목


[Daum백과] 실꽃말미잘갯벌에서 심해까지, 손민호, 아카데미서적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