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서울시 독성
물질 중독관
리센터...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서울시 독성물질 중독관리센터가 알려주는

가정용품 독성물질 세제류

요약 테이블
출처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서울시 독성물질 중독관리센터(☎1855-2221)

특히 어린 아이들은 잘못된 섭취를 하거나, 펌프 타입은 누르는 순간 내용물이 튀어 올라 입이나 눈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경로로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 1주방세제를 사용하는 모습
    • 2세탁세제를 사용하는 모습

이러한 세제류는 주로 계면활성제가 주성분이고, 과산화수소, 알코올, 차아염소산 등의 다른 용제를 포함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노출 시 증상

소량 노출 시에는 주로 점막 자극에 의한 구강의 위화감이나 구역, 구토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대량 섭취한 경우 소화관 출혈이나 천공, 협착, 쇼크와 같은 심각한 상태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세제류 노출 시 대처법
- 구토는 식도 손상이 악화될 수 있어 금지
- 입 안을 물로 헹구거나 영유아는 젖은 거즈로 입안을 닦아 내기
- 눈에 묻은 경우는 눈을 비비지 않도록 주의하고, 적어도 30분은 물로 충분히 씻어내기

주의 사항

알칼리성 세제의 경우 며칠 뒤에 부식 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고, 섬유유연제 등은 에틸렌글리콜 같은 위험한 독성물질을 포함하기도 하므로, 세제류에 노출되었을 때는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정확한 평가와 처치를 받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 ・ Cleaning and Disinfectant Chemical Exposures and Temporal Associations with COVID-19 — National Poison Data System, United States, January 1, 2020–March 31, 2020. https://www.cdc.gov/mmwr/volumes/69/wr/mm6916e1.htm
  • ・ 생활환경안전정보시스템 초록누리
  • ・ 발생상황을 통해 본 급성중독 초기대응의 포인트 가정용품편, 2016.

출처

서울시 독성물질 중독관리센터가 알려주는 생활 속 중독질환 예방법
서울시 독성물질 중독관리센터가 알려주는 생활 속 중독질환 예방법 도서 소개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에서 위탁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독성물질 중독관리센터의 예방뉴스를 기반으로 제작된 정보입니다. 생활환경 속 유해물질에 대한 정보와 예방법을 전달합니다.

전체목차
전체목차
TOP으로 이동


[Daum백과] 가정용품 속 독성물질 세제류서울시 독성물질 중독관리센터가 알려주는 생활 속 중독질환 예방법,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서울시 독성물질 중독관리센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