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아시아의 종교

다른 표기 언어

아시아는 세계의 모든 주요종교와 수백 종에 이르는 군소 종교의 발상지이다.

널리 유포된 다른 문화형태와 마찬가지로, 아시아의 종교들 역시 지리학적으로 그 발상지와 전파라는 관점에서 고찰할 수 있다. 힌두교는 남아시아에서 탄생한 종교들 중에서 가장 오래된 종교이며, 지금도 여전히 인도문화의 중심을 이루며 카스트 제도의 기반이 되고 있다. 힌두교가 전파된 지역은 인도 대륙 밖에서는 인도네시아의 발리를 비롯한 몇 개의 섬에 지나지 않는다. 자이나교와 불교는 각각 BC 6세기와 5세기에 생겨났다.

자이나교는 인도 북서부 일대를 넘어서까지 눈에 띄게 확산된 적은 없으나, 그것이 중시하는 비폭력 및 금욕주의는 지금까지도 인도인들의 사상에 깊은 영향을 주고 있다. 불교는 인도 북동부에서 발생했으며, 이후 몇 세기에 걸쳐 소승불교대승불교의 2대 종파로 나뉘었다. 금욕생활을 지향하는 소승불교는 오늘날 스리랑카와 동남아시아 본토로 주로 전파되어 있으며, 여러 종파로 갈라져나간 대승불교는 중국·한국·일본의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탄트라교는 비교적(秘敎的)인 성격으로 변화된 불교의 한 형태로 현재 티베트·네팔·부탄·몽골에 한정되어 신봉되고 있다. 그러나 한때 많은 신자를 갖고 있던 불교의 발상지인 인도에서는 갈수록 불교도가 줄어들고 있다. 인도의 일신교인 시크교는 15세기말 펀자브 지방에서 생겨났다.

서남아시아에서는 3개의 중요한 일신교, 즉 유대교와 그 분파인 그리스도교 및 이슬람교가 생겨났다.

유대교는 약 4,000년 전 지중해 동부에서 발생했다. 오늘날 아시아의 유대인 대부분은 이스라엘에 살고 있으나, 아시아 대륙 여러 지역에서 조그만 공동체를 이루며 살고 있는 유대인들도 있다. 그리스도교는 세계의 모든 종교들 중 지난 2,000여 년 간 가장 광범위하게 전파된 종교이다. 주요종교 중 그리스도교만이 아시아 서쪽으로 전파되어, 유럽 문화권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다.

그리스도교는 아시아에서는 전반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으나 일부 아시아 국가(특히 한국)에서 비중있는 소수종교로 믿어지고 있으며, 필리핀과 같은 나라에서는 로마 가톨릭교가 가장 중요한 종교로 자리잡고 있다. 이슬람교는 오늘날 거의 모든 서남아시아 국가에서 가장 중요한 종교로 신봉되고 있으며, 아시아에서 신도수가 가장 많은 종교이기도 하다.

이슬람교는 7세기에 아라비아 반도에서 발생했으며, 중동을 거쳐 중앙 아시아로, 거기서 다시 대륙 남부를 가로질러 인도네시아로 전파되었다. 아시아의 이슬람교도 대부분은 전통적인 수니파이지만 이란과 이라크에서는 신도 대부분이 비교적인 시아파이다. 이슬람교도는 인도와 중국에서도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한다.

가운데 특히 고대 중국의 종교적·철학적 전통은 도교유교라는 2개의 큰 종파로 전해져오고 있는데, 이들은 BC 6세기와 5세기에 각각 생겨났다.

이 두 종파는 중국 문화 및 중국의 영향 아래 있는 문화권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신도(神道)는 일본의 토착신앙이다.

아시아 전역에는 위에서 언급한 중요한 종교들 외에 수많은 토착신앙들이 있다. 모든 자연계에 영혼이 깃들어 있다고 믿는 애니미즘은 특히 남아시아 및 동남아시아 일부 지역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다. 무당이나 주술사를 매개로 한 신비주의적인 샤머니즘은 북아시아 및 중앙 아시아 부족의 신앙으로 남아 있고, 한국과 일본에서도 그 전통의식이 그대로 전해지고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아시아

아시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아시아의 종교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