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중국의 칠공예

다른 표기 언어

개요

중국에서는 매우 오래 전부터 칠이 사용되었는데, 죽간(竹簡)에 칠로 쓴 칠서(漆書)가 기원이라고 전해진다. 전설에 의하면 순(舜) 임금은 식기에 검은 칠을 입혔으며, 우(禹) 임금은 제기의 바깥쪽에는 검은 칠을 입히고 안쪽에는 붉은 칠을 입혔다고 한다. 또한 주대에는 수레마다 칠을 입혔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시대

중국의 칠공예는 당대에 이르러 현저하게 발달했다. 장식에 따라 나전·평탈·칠회(漆繪)·밀타회(密陀繪)·유색(油色)·금은회 등이 있다. 무늬는 매우 변화가 풍부하며, 당대 문화 형성에 사산조 페르시아, 비잔틴 제국, 인도 등의 영향이 있었음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종류도 몹시 많아 동식물 무늬, 인물 무늬, 기하학 무늬, 당초문 등이 있다. 무늬의 구성도 회화적인 것, 대칭적인 것, 선회식(旋回式), 방사식(放射式), 산포식(散布式) 등 여러 가지가 있다.

· 시대

송대의 칠기는 별로 남아 있지 않으나, 근래 송대 무덤에서 발굴된 민무늬[無文] 칠기에는 제작연대·제작지·제작자 등이 기록된 것이 있다. 명문에는 간지만을 기록한 것이 많으며, 대부분이 북송대의 것이다. 제작지로는 항저우의 것이 가장 많다. 민무늬 칠기는 송대의 백자나 청백자와 상통하는 점이 있으며, 단정한 형체의 아름다움을 좋아하는 송대 공예의 일단을 보여준다. 원대에는 부호들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제작하면서 인물문 등을 입힌 세밀한 것을 좋아했다는 기록이 있는데(〈格古要論〉), 실제 원대의 작품으로 여겨지는 나전기 가운데는 매우 정교한 것이 보인다.

· 시대

칠공예는 명대에 눈부시게 발달했으며 조칠·나전 외에 칠회·밀타회 등 많은 종류의 기법이 발달했다. 청대에도 이들 기법이 계승되어 한층 세밀화되었지만, 기법과 무늬가 복잡해져 공예적인 멋은 잃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Daum백과] 중국의 칠공예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