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중국의 금속공예

다른 표기 언어

청동기

중국의 금속공예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은 은·주 시대의 청동기이다.

이 청동기들은 주로 종묘에 올리는 제기(祭器)인데, 제작연대는 은대 중기로 추측된다. 중국 청동기의 최전성기는 은·주 시대로 무려 1,300년간이나 지속되었고, 수나 종류도 많았다. 청동기의 종류와 장식무늬는 다양하며, 그 형태나 용도에 따라 식기·주기(酒器)·성수기(盛水器)·악기(樂器)·병기(兵器)·잡기(雜器) 등으로 대별된다. 이것들의 형태는 신석기시대의 양사오 문화[仰韶文化]와 룽산 문화[龍山文化]의 토기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이것이 청동기로 발달하여 더욱 복잡하게 바뀌었다.

청동기는 모두 주조제품이며, 총체적인 장식무늬는 화려한 양주(陽鑄) 무늬였다. 초기에는 비사실적인 괴수문(怪獸文)이 주류를 이루었으며, 여기에 기하학적 무늬, 나중에는 구상적인 동물무늬와 화상문(畵像文)이 출현했다. 최근에는 이들 청동기가 많이 출토되어 제2차 세계대전 이전의 유품에다 출토지의 명확한 새 자료를 첨가하고 있다. 출토지는 중국 각지에 분포하며 특히 서주에서 전국시대에 이르는 유품이 많다.

거울

거울은 춘추전국시대부터 비롯되는데, 거울 제작의 역사는 다른 금속공예와는 달리 단절 없이 오래도록 계속되었다.

중국 거울의 기원은 분명하지 않으나, 이미 서주말(BC 8세기) 무렵부터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전국시대의 거울은 정교하고 얇으며, 거울 뒷면에는 얇고 세밀한 주출(鑄出) 무늬가 새겨져 있다. 출토지는 당시의 초나라 땅이다. 진대의 거울은 전국시대의 계통을 이어받은 것으로, 와문풍(渦文風)의 지문(地文) 위의 무늬가 일련의 괴수문으로부터 기하학적인 무늬로 되었다가 TL형 무늬[方格規矩紋], 수대문(獸帶文), 신수문(神獸文)으로 변하면서 한대의 거울로 이행되었다(진한미술). 전한대에는 성운문(星雲文)·내행화문(內行花文)·초엽문(草葉文)이 주류를 이루었으며, 전한과 후한 사이의 왕망시대(王莽時代:8~25)는 기간은 짧았지만 이 시기에 TLV 거울이 출현했다.

수·당대에는 거울의 양식에 커다란 변혁이 일어났으며, 형태와 뒷면의 무늬도 획기적으로 전환되었다.

수대의 거울에는 아직 전대의 전통이 남아서 4신(四神)과 12지(十二支)의 동물무늬가 있으며, 중후한 느낌을 준다. 요컨대 수대의 거울은 육조와 당이라는 두 시대의 과도기적인 산물로 볼 수 있다. 당대의 거울은 형태와 장식의장(裝飾意匠)에서 실로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 형태도 원형(圓形)·방형(方形)·능형(稜形)·화형(花形) 등의 변화가 있으며, 주출무늬도 중국 전통의 반룡·봉황·기린 등의 동물무늬 외에 공작·앵무새 등 서방의 무늬도 나타났다.

식물무늬에는 보상화(寶相華)·당화(唐花)·당초(唐草) 등이 나타났다. 장식기법도 주출무늬뿐만 아니라 금은상감·평탈(平脫)·칠보(七寶) 따위의 호화로운 수법이 사용되었다.

은기(銀器)

당대에는 은기가 널리 사용되었다.

이는 사산조(朝) 페르시아의 화폐가 은본위였고 은기의 제작도 활발했기 때문에, 교역을 통해 당대에 그 영향을 끼쳐 은기 유품이 많다. ·원대에는 금속공예 특히 금은기의 유품이 적지만, 최근 쓰촨 성에서 주목할 만한 은기들이 발견되었다. 이 은기들은 형태가 송대의 자기와 공통되는 점이 있다. 원대에는 안후이 성[安徽省] 허페이[合肥]에서 출토된 금잔·은잔·은접시 등 많은 금은기가 있었다.

·청대에는 금속공예가 매우 저조했던 시기였으나 솥·향로·화병 등이 있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중국의 금속공예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