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중국회화의 감상과 수집

다른 표기 언어

중국회화의 양식과 예술적 가치의 변화는 향수자나 감상자와 일정한 관계가 있다. 불교 융성기에는 불전과 교설을 그림으로 풀어주는 변상도가 성행했는데, 신앙이 계층을 가리지 않고 확대될 때는 회화 역시 설명적이 되어 이해의 용이함을 추구했다. 그결과 통일적인 화면구성과 교묘한 공간표현보다는 모티프 하나하나의 명료성을 추구했으며, 화면은 단순해지는 경향을 나타냈다.

또 당대 회화가 사실성을 추구하면서도 청록산수(靑綠山水)로 대표되는 화려함과, 점경(點景)으로서의 누각, 전사(殿舍)를 선호한 것은 향수자인 귀족의 기호에 영합했다고도 할 수 있지만, 그것이 신선산수(神仙山水)로 대표되는 이상향으로서 묘사되고 있는 점은 세속적인 욕구의 강렬함이 자신들의 세계와는 대극(對極)에 있는 초세속적인 세계를 희구한 것이라고도 이해할 수 있다. 수집가와 감상자의 회화를 향유하는 방식이 동시대의 회화제작 방향에 중대한 영향을 끼쳤음은 분명한 사실이다.

명대 중기에 문징명(文徵明:1470~1559)을 중심으로 한 오파의 성립도 단순한 문인화가의 테두리 안에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회화제작을 하지 않은 사람들, 즉 향수자를 포함한 광범한 테두리 안에서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직업화가 또는 그림을 생계의 수단으로 삼는 문인화가가 구매자인 동시에 향수자였던 수집가와 감상자의 미적 기호에 많이 좌우된 것도 당연하다. 따라서 대수집가는 화가의 후원자가 되고 그 저택이 화가나 감상자의 공간 기능을 하게 되는 것이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중국회화의 감상과 수집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