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중국회화가 시대의 흐름과 함께 자연적으로 발전한 것은 당연하지만, 그 안에서 간과할 수 없는 것은 회화양식 또는 묘사형식에 있어서 지방성 문제이다. 중국회화의 지방성은 화북과 강남으로 양분되어 있는데, 이것에 역행한 최초의 인물은 〈산수결 山水訣〉의 저자인 남송의 이징수(李澄叟)이다.
동기창의 남북이종론은 지방성을 부인한 것이기는 하나, 화북·강남의 두 화풍이 북송에 존재했음을 부정하지는 않았다. 이같은 지방적 특색도 송나라 황실의 남도에 의해 서서히 해소되었지만, 북방을 영유했던 금의 회화에는 지방성이 강했으며 이것이 원대의 회화형식을 한층 복잡하게 했던 요인의 하나가 되었다.
원대에는 남송시대보다 더 지방의 특색이 약했지만, 명대가 되면서 화원을 중심으로 저장[浙江]·광둥[廣東]·푸젠[福建]의 각 양식이 특색을 지니게 되어, 쑤저우[蘇州]를 중심으로 하는 문인화파와 대립했다. 그러나 이들 양대 화파는 명말에 융합하여 사회적 신분제 안에서나 제작태도에 있어서 동질화되었다. 명말에서 청초에 나타난 많은 화파에는 각각의 지방명이 붙어 있지만 오히려 지방적 특색은 줄어들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중국회화의 지방 특색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