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이탈리아 구체제의 복고와 급진파의 대두

다른 표기 언어

나폴레옹의 몰락과 빈 회의(1814∼15) 결과 이탈리아에도 구체제가 복원되었다. 롬

바르디아와 베네치아가 통합되어 오스트리아의 직접 지배하에 들어가는 등 이탈리아의 대부분 지역이 오스트리아의 영향 아래 놓이게 되었다. 오직 사르데냐 왕국만이 오스트리아의 통치를 면한데다 리구리아를 병합해 영토를 확대했다.

자유주의적이고 공화주의적인 나폴레옹 체제에서 형성된 급진적 비밀결사 카르보나리('숯굽는 사람들'이라는 뜻으로 초기 당원들이 숯굽는 사람으로 변장해 숲에서 만났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는 나폴레옹 체제에 항의해 1820, 1821년 나폴리와 피에몬테에서, 1830년 파르마와 볼로냐에서 입헌혁명을 시도했으나 오스트리아군에 진압되었다.

카르보나리의 실패 후 주세페 마치니는 민중봉기로 공화국을 수립한다는 구상으로 1831년 망명지 마르세유에서 청년 이탈리아당을 조직했다. 그러나 농민을 배제한 마치니의 공화주의는 군대와 대학의 지식인 및 일부 중산층 이외에는 뿌리내리지 못했다. 1833년 이래 거듭된 마치니파의 봉기는 실패로 끝나고 1845년 무모한 남이탈리아 원정으로 몰락을 자초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Daum백과] 이탈리아 구체제의 복고와 급진파의 대두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