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티무르는 중국으로 원정에 나서자마자 곧 죽고 그 정복지는 여러 자손들에게 분령되었다. 그 가운데 티무르의 아들 미란 샤와 샤 로흐는 이란 서부와 동부를, 손자인 빌 무하마드는 파르스 지방을 차지했다. 티무르 왕조는 일족 내부의 항쟁으로 약체화하고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의 투르크멘족에게도 시달렸다.
당시 서부 이란은 투르크멘족의 카라 코윤루 세력이 지배하고 있었다.
그들은 아제르바이잔에서 잘라이르 왕조를 물리치고 그들의 독립왕조를 세웠다. 샤 로흐가 죽자 자한 샤는 카라 코윤루의 세력을 이란 북서부 깊숙이까지 확장하여 티무르 제국을 침범했다. 티무르 제국은 디야르바키르에 오랫동안 왕조를 세우고 있던 아크 코윤루에게 의지했다. 자한 샤는 아크 코윤루의 우준 하산에게 1467년 패했다. 우준 하산은 단명으로 끝나기는 했지만 이란 제국을 건설하기도 했고 잠시 티무르 제국으로부터 헤라트를 빼앗기도 했다.
우준 하산의 아들 야쿠브(1478~90)는 몽골인 지배하에서 실시된 조세제도를 폐지하고 정통 이슬람 법에 따른 징세제도를 실시하려고 했다. 그러나 이것은 기득권층의 불만을 낳았고 아크 코윤루의 지지도를 떨어뜨렸으며 수니 광신도들의 신용도를 떨어뜨렸다. 야쿠브가 세제개혁을 단행할 수밖에 없도록 악화된 경제적 여건과 종교의 가면을 쓰고 새로운 징세제도를 강제하려 했던 일이 사파위 가문의 시아파 운동을 확산시킨 촉매제가 되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세계사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티무르 왕조와 투르크멘족의 이란 지배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