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신약성서

다른 표기 언어 New Testament , 新約聖書

요약 신약성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죽음으로 나타나는,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과 하느님 사이의 새 계약을 소개하고 해석한다. 그리스도교에서만 정식 성경으로 인정된다.
신약 27권 가운데는 예수의 행적과 가르침에 대한 회상을 선별해놓은 복음서 4권, 그리스도교 교회의 초기 역사를 기록한 <사도행전>, 각 지방의 그리스도교도들에게 주는 조언·교훈·훈계·권면 등이 담긴 편지들이 있고, 하느님이 역사에 개입하는 내용을 담은 <요한의 묵시록>이 있다. 신약성서는 구약에 비해 기록된 사건에 대한 역사적 정보가 거의 없다. 또한 신약성서가 저술된 배경이 한 개인이 아닌 그리스도교도 공동체였다는 점은 예수의 전기나 1세기의 교회사를 쓰기 어렵게 만든다.

신약성서

ⓒ Janece Flippo/Shutterstock.com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스도교에서만 정경으로 인정하고 있다. 그리스도교도들은 〈신약성서〉를 〈구약성서〉에 담긴 약속의 성취로 본다. 〈신약성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죽음으로 나타나는,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과 하느님 사이의 새 계약을 소개하고 해석한다. 또한 〈구약성서〉처럼 여러 종류의 저작을 포함하고 있다.

〈신약성서〉 27권 가운데는 예수의 행적과 가르침에 대한 회상을 선별해놓은 복음서 4권, 그리스도교 교회의 초기 역사를 기록한 〈사도행전〉, 각 지방의 그리스도교도들에게 주는 조언·교훈·훈계·권면 등이 담긴 편지들(이 가운데 14권은 바울로가 썼고, 1권 〈히브리인들에게 보낸 편지〉는 저자가 분명하지 않으며, 7권은 다른 3명의 저자가 쓴 것으로 기록되어 있음)이 있고 하느님이 역사에 개입하는 내용을 담은 묵시적인 글 〈요한의 묵시록〉이 있다.

〈신약성서〉는 연대순으로 배열되어 있지 않다. 예를 들어, 그리스도가 죽은 직후 지역교회들이 당면한 문제들을 다루는 바울로의 편지들이 가장 먼저 기록된 본문들로 간주된다. 그러나 〈신약성서〉는 논리적인 이야기 순서로 배열되어 있어서, 예수의 생애와 가르침을 말하는 복음서들이 맨 먼저 오고, 그 다음에 그리스도교 신앙을 전파하면서 그리스도의 제자들이 행한 일을 다룬 〈사도행전〉, 신앙을 정의하고 그것이 지니는 의미를 가르친 편지들, 미래 사건들과 하느님이 최종적으로 계획하고 있는 것을 예언한 〈요한의 묵시록〉의 순서로 되어 있다.

〈신약성서〉가 씌어진 배경이 그리스도교도 공동체였다는 점은 예수의 전기나 1세기의 교회사를 쓰기 어렵게 혹은 불가능하게 만드는 한 가지 요인이다. 〈신약성서〉의 각 책들이 기록된 목적은 그 안에 소개된 사건들에 대한 역사적인 호기심을 만족시켜 주려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이 이 사건을 통해 이루어 놓은 행위에 대한 신앙을 증거하려는 데 있다.

〈신약성서〉에 소개된 역사는 〈구약성서〉가 기록해놓은 1,000년 이상의 기간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짧기 때문에 그만큼 파악하기가 어렵다. 〈신약성서〉는 〈구약성서〉에 비해 역사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는 것이나 다름없으며, 따라서 1세기 교회에 관한 많은 역사 사실도 복음서나 편지들의 문맥에서 추론하여 파악하지 않으면 안 된다.→ 구약성서, 복음서, 성서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신약성서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