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개요
후기 석탄기는 약 2억 8,000만~3억 1,500만 년 전의 시대이다. 미국에서는 전기 석탄기를 펜실베이니아기라고 한다.
암석
전기 석탄기에는 해성층과 함께 육성층도 많이 퇴적되었다. 해성층은 지향사와 안정한 대지에 퇴적되었는데, 지향사 퇴적물에는 잡사암이 우세하며 대지 퇴적물에는 석회암이 우세하다.
후기 석탄기의 퇴적암은 곳에 따라 윤회층으로 특징지어진다. 윤회층은 일련의 지층이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일종의 혼합층으로 사암·셰일·석회암·함탄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적도지방에서는 증발잔류암이 퇴적되었으며, 극지방에서는 빙성암이 퇴적되기도 했다. 후기 석탄기중에는 지각변동이 일어나 화성암과 변성암도 형성되었다.
생물
후기 석탄기의 중요한 화석으로는 유공충의 일종인 방추충이 있는데, 이들은 넓은 해역에 걸쳐 서식했다. 암모나이트류의 일종인 고니아티테류도 빠른 속도로 발달했으며, 사사산호와 해백합류도 발전했다. 어류로는 주로 상어류가 우세했다. 육상에서는 곤충과 양서류가 우세했는데 대표적인 양서류로는 미치류가 있다.
이 시대에 파충류가 최초로 출현했다. 양치류는 전기 석탄기에 이어 계속 번성했으며, 이들은 후에 석탄의 주원료가 되었다. 겉씨식물은 나타났지만 속씨식물은 아직 나타나지 않았다.
고지리와 기후
후기 석탄기의 고지리는 오늘날과는 매우 다른 특징을 보여준다(그림3).
당시의 육지는 2개의 큰 대륙으로 되어 있었는데, 남반구에는 오늘날의 남아메리카·아프리카·남극·오스트레일리아로 구성된 곤드와나 대륙이 있었으며, 북반구에는 북아메리카·그린란드·서유럽으로 구성된 로라시아 대륙이 있었고, 이들 사이에는 테티스 해라는 큰 대양이 있었다.
후기 석탄기의 기후는 지역에 따라 분화된 양상을 보여준다. 남극지방의 기후는 매우 한랭했으며, 북극지방도 비교적 한랭했다. 반면 적도부근은 따뜻한 열대 또는 아열대 기후의 지배를 받은 것으로 생각 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지구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후기 석탄기의 지구역사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