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낭만주의
1804년까지 스웨덴이 겪은 정치적 변화에 따라 열렬한 민족주의가 스웨덴 낭만주의의 특성으로 등장했다.
이 운동의 핵심사상인 이상주의는 벤야민 회이예르의 칸트 철학 강의를 비롯하여 프리드리히 실러, 요한 볼프강 폰 괴테, 독일 낭만파의 영향을 받아 스웨덴 문학에 도입되었다. 많은 학생 단체가 낭만주의를 표방하며 기관지를 발행했는데, 그 가운데 〈포스포루스 Phosphorus〉(1810~13)의 '서시'를 쓴 페르 다니엘 아테르봄이 가장 뛰어난 재능을 보였다.
다른 한편 1811년 출범한 '고트협회'(Götiska Förbundet)는 과거 '고트'시대를 연구함으로써 사회를 도덕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회원 가운데 한 사람인 에사이아스 텡네르의 시 〈프리티오프의 이야기 Frithiofs saga〉(1825)는 대단한 인기를 얻었다.
그는 고대 북유럽의 신화·종교·철학·시가 하나로 나타나는 낭만주의 형이상학을 높이 평가했으나, 사상의 명료성과 형식적 완벽성을 추구했기 때문에 때로는 전통주의자의 편에 서기도 했다. 주도적인 낭만파 가운데는 시로써 철학 체계나 역사 해석을 구현해보고자 한 사람들이 있었다. 그 가운데 가장 야심적인 시도는 P. D. A. 아테르봄의 〈축복의 섬 Lycksalighetens ö〉(1824~27)이었다.
가장 위대한 시인은 아마도 학파나 문학 조류에 초연했던 에리크 요한 스탕넬리우스일 것이다. 그는 〈샤론의 백합 Liljor i Saron〉(1821)을 썼다. 후기 낭만파에서 가장 복잡한 개성을 드러낸 소설가는 카를 요나스 로베 알름크비스트로 산문의 대가였다.
그밖의 소설가로는 프레드리카 브레메르, 소피 폰 크노링, 에밀리 플뤼아레 샤를렝이 주목할 만하다.
사실주의의 출현과 시적 사실주의
1840~50년대의 문학은 주로 낭만주의의 영향을 받았으며 사실주의는 느리게 진행되었다.
스칸디나비아주의라고 알려진 운동의 결과 많은 시가 나왔는데, 가장 열렬한 시인은 카를 빌헬름 아우구스트 스트린드베리였다. 아우구스트 블랑시는 스톡홀름의 생활을 해학적이고 생생하게 그린 단편집 〈삶의 풍경 Bilder ur vekligheten〉(1863~65)을 써서 널리 읽혔고, 프란스 헤드베리는 화려한 역사극을 썼다. 시적 사실주의가 공식 강령으로 등장한 것은 카를 다비드, 에드바르드 베크스트룀, 폰투스 비크너, 카를 스노일스퀴 등 1860년대의 '가명(假名) 시인들'에게서였다.
그 가운데 이 강령을 실천하는데 필요한 기질과 시적 재능을 가진 사람은 스노일스키밖에 없었다.
현대 스웨덴 문학의 원천
스웨덴 문학은 영국의 찰스 다윈, 허버트 스펜서, 존 스튜어트 밀, 프랑스의 에밀 졸라의 자연주의, 노르웨이의 헨리크 입센, 비외른스톄르네 비외른손의 희곡, 덴마크의 게오르 브란데스 등의 영향을 받아 경색된 인습에서 해방되기 시작했다.
여기서 현대문학의 최초이자 최대 작품이 스웨덴 최고의 작가 아우구스트 스트린드베리에게서 나왔다. 그의 〈올로프 선생 Mäster Olof〉(1872)은 최초의 현대 희곡이었고 그의 〈붉은 방 Röda rummet〉(1879)은 최초의 현대 소설이었다.
스트린드베리는 구스타프 아브 예이에르스탐(〈에리크 그라네 Erik Grane〉 1885), 안네 샤를로테 에드그렌 레플레르, 빅토리아 베네딕트손 등 1880년대 작가에게 막대한 영향을 주었다.
〈스코네로부터 Från Skåne〉(1884) 같은 베네딕트손의 소설들은 새로운 지방주의 소설의 특성을 보여주었는데, 이런 향토문학 작가로는 알베르트 보트와 올라 한손이 있었다.
1888년 베르너 폰 헤이덴스탐은 시집 〈순례와 방랑의 해 Vallfart och vandringsår〉를 써서 실용주의와 자연주의에 대한 반대운동을 시작했으며 후기의 시와 역사 이야기들로 1916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다.
오스카르 레베르틴, 구스타프 프뢰딩의 시는 그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 프뢰딩은 에리크 악셀 카를펠트와 함께 향토문학의 대표자였고, 카를펠트의 완숙한 시는 1931년 그에게 노벨 문학상을 안겨주었다.
한편 스웨덴에 첫 노벨 문학상을 안겨주었던(1909) 셀마 라게를뢰프는 〈예스타 베를링의 이야기 Gösta Berlings saga〉(1891)를 필두로 여러 장편·단편 소설을 써서 스웨덴 산문을 발전시켰다.
그녀의 소설은 번역을 통해 국제적으로 유명해졌다. 그밖에 재능 있는 작가로는 페르 할스트룀과 알베르트 엥스트룀 등이 있다.
핀란드-스웨덴 문학
19세기 핀란드에서 요한 루드비그 루네베리의 서사시 〈사슴 사냥꾼 Elgskyttarne〉(1832)·〈한나 Hanna〉(1836) 같은 중요한 스웨덴어 작품들이 나왔다.
그밖에 17, 18세기 핀란드-스웨덴의 역사를 낭만적으로 서술한 〈왕의 반지와 의사 이야기 Fältskärns berättelser〉(1853~67)의 작가 사카리아스 토펠리우스가 주목할 만하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문학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19세기 스웨덴 문학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