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아시리아는 BC 1800년 이전에 쇠퇴했는데 그즈음 서(西)셈어족에 속하는 민족이 유프라테스 강 중류 유역에 정착했다. 이 민족에 관한 많은 사료가 마리에서 나왔다. 또 이보다 좀 일찍(BC 1900경) 같은 민족이 바빌로니아로 들어가 이신·라르사 왕조를 타도하고 바빌론 제1왕조를 창건했다. BC 1820년경에는 샴시 아다드라는 서(西)셈족 출신의 인물이 메소포타미아에 큰 왕국을 건설했다.
샴시 아다드는 이어 북으로 향해 아슈르를 정복하고 왕위에 올랐으며 마리에는 둘째아들 야스마크 아다드를 부왕으로 앉혔다. 샴시 아다드의 만년 10년은 바빌론의 함무라비에게는 최초의 10년에 해당한다. 함무라비는 샴시 아다드가 죽자 곧바로 북쪽으로 영토확대를 개시했으며, BC 1770년경 마리를 정복했다. 마리에서 나온 문서의 주요부분은 함무라비 정복 바로 이전 시대의 것이다.
마리의 사료는 바빌론의 함무라비, 아슈르의 이슈메 다간 등과 함께 메소포타미아의 소국왕까지 언급하고 있다. 자세하지는 않지만 이슈메 다간은 결국 함무라비에게 예속당한 것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함무라비는 치세말에 바빌로니아 본토 전체뿐 아니라 유프라테스 강 중류 유역과 아시리아까지 차지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세계사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고대 메소포타미아에서의 셈족의 활약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