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태평양의 경제자원

다른 표기 언어

생물자원

태평양에는 어류·포유류·갑각류·연체동물 등 생물자원이 풍부하다. 태평양 북동부의 스키나·프레이저·컬럼비아 강에서는 연어잡이가 활발하다.

태평양 북서부, 특히 동해와 오호츠크 해에서는 청어·대구·참치·가다랭이·게·새우·바다가재·참새우 등의 어획량이 높다. 이 수역은 다른 수역에 비해 높은 생산량을 나타내고 있으며, 일본의 어획고는 전세계에서 가장 높다.

남아메리카 연안수역은 수중생물상이 매우 다양하다. 페루에서는 가축의 사료나 어분, 낚싯밥 등으로 사용되는 엔초베타 어업이 1957년부터 급성장을 보이고 있다.

광물자원

바닷속의 광물자원이 다양하며, 매장량도 풍부하다. 그러나 소금·마그네슘·브롬 등을 제외한 해수중 광물을 채취·이용하기에는 경제성이 없다. 그러나 대양저의 광물침전물들, 특히 대륙붕상의 광물침전물들의 개발이 최근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사력광상).

대양저에서의 석유 시추는 1891년 캘리포니아 남부해안에서 처음 시작되었으며, 1960년대부터 황해와 동중국해에서 진행된 시추작업에서 대륙붕 내에 많은 석유가 매장되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석유와 천연 가스는 알래스카·워싱턴·오리건·캘리포니아·에콰도르·페루 등에 인접한 대륙붕에서 발견되었으며, 서태평양지역에서도 중국·인도·인도네시아·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 등의 대륙붕에서 산출되고 있다(→ 연료용 기름).

1870년대 챌린저호를 이용한 영국 해군의 과학탐사에서 대양저의 망간 화합물과 그밖의 광물강괴가 처음 발견되었다. 현재 이것은 중요한 자원광물로 기대되고 있으며, 대양저에서 광물강괴들을 채굴하고 경제광물들을 추출하는 기술에 관한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자원탐사

해양자원의 탐사에는 단순한 기술과 기계의 사용 이외에도 해양에 대한 폭넓은 지식이 요구된다. 일반적으로 해양자원의 경제성은 과학기술의 발달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해양의 가치를 깨닫고 해양자원 개발을 위해 노력하는 나라 가운데 일본이 가장 앞서 있다. 뛰어난 설비를 갖춘 일본의 어업선단은 장기간 바다에 체류하면서 높은 어획량을 올리고 있으며, 대규모의 수산가공시설도 갖추고 있다. 일본이 채취한 수산물을 가공하는 공장들이 아메리칸사모아와 뉴헤브리디스 제도, 피지, 하와이, 갈라파고스 제도 등에서 가동되고 있다.

태평양에서 번창했던 포경업과 진주산업은 최근 쇠퇴하고 있다. 미크로네시아와 폴리네시아 지역의 중요한 산업이었던 진주채취는 지나친 채취로 인해 그 산출량이 현저히 저하되었다. 양식어업과 굴양식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경제성을 높이는 기술들이 크게 발달하고 있다. 태평양상의 섬들에서는 바다와 산호초가 중요한 생활터전이다. 폴리네시아의 어로채집자들은 오래전부터 산호초와 밀접하게 연관된 어로작업기술을 터득하고 있었다(→ 어업).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태평양

태평양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태평양의 경제자원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