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온도
해수면에서는 밀도에 따라 층이 형성되는 성층화 현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성층화 현상은 대부분 물의 온도에 의해 결정된다. 깊은 곳의 해수는 때에 따라 어는점보다 약간 높은 온도를 나타낼 수도 있다.
북태평양의 해수온도는 남태평양에 비해 높다. 이것은 북반구의 육지면적이 남반구보다 넓으며, 남반구에는 빙하로 덮인 남극대륙에서 융빙수가 다량으로 공급되기 때문이다. 태평양에서도 열적도(熱赤道)는 대체로 남반구에 있다. 그러나 인도양이나 대서양에 비해서 지리적 적도에 보다 더 근접하고 있다.
염도
적도무풍대의 해수염도는 무역풍이 부는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 이것은 적도지역에는 강우량이 많은 반면, 낮은 풍속과 높은 운량으로 인해 증발이 억제되기 때문이다.
적도무풍대의 염분농도는 대부분 34‰ 이하이다.
태평양 남동부지역의 최대염분농도는 37‰를 기록하기도 했지만 이와 대비되는 북태평양 무역풍대의 염분농도는 36‰를 넘지 않고 있다.
남극대륙 주변은 34‰ 미만을 나타내며, 최저농도가 나타나는 해역은 태평양 최북단으로 32‰를 기록하기도 했다.
몬순 기후와 관련된 서부 태평양지역은 많은 강우로 인해 상대적으로 낮은 염분농도를 나타낸다. 이 지역에서는 해류의 계절적인 변동이 크기 때문에 그에 따른 염도의 계절적인 변동 역시 높게 나타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태평양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태평양의 온도와 염도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