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전근대 심리학

다른 표기 언어

개요

인간의 마음에 대해 수천 년 동안 여러 관점과 이론들이 제기되어왔는데 이는 크게 2가지로 나누어진다.

마음에 대한 현상학적 접근은 관찰하는 사람으로부터의 직접 경험의 기술을 강조하는데 이 기술은 내성법에 의해 가능하다. 현상학적 접근은 F. 브렌타노의 지향주의, W. 분트의 내성주의 및 형태주의 심리학으로 대표된다. 마음에 대한 기계론적 접근은 기술보다는 인과관계를 더 집중적으로 다루며 심적 사건들을 자연법칙 아래에 두기 위해 신체 기능과 생리과정들을 연구한다.

기계론적 접근은 미국의 기능주의·행동주의·조작주의로 대표된다.

17세기 심리학

1651년에 〈리바이어던 Leviathan〉을 쓴 홉스는 기계론자이자 역동주의적 심리학자였는데, 인간의 사회적 행위에 특히 관심을 두었다.

그는 선험적 동기와 학습된 동기를 구분했다. 홉스보다 더 위대한 기계론자는 17세기의 철학자인 데카르트였다. 그는 마음과 신체가 독립적이라는 이원론을 제창했다. 마음과 신체는 뇌의 송과선이라는 곳에서 상호작용한다. 특히 데카르트는 동물이 이성적인 영혼을 갖고 있지 않으며, 동물을 자신에게 가해지는 힘과 그 특성에 따라 행동하는 자동장치로 간주했다.

반사행위에 관한 오랜 생각은 데카르트로부터 비롯된다.

18세기 심리학

프랑스에서 기계론적 전통은 E.B. 드 콩디야크, P. J. G. 카바니스 등에 의해 계승되었다.

카바니스는 반사행위를 더 자세히 다루었고, 의식은 척수가 아니라 단지 뇌의 행위에만 의존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18세기의 더 중요한 사건들은 현상학적 접근에서 전개되었다. 로크의 〈인간오성론 Essay Concerning Human Understanding〉(1690)은 영국 경험주의를 본격적으로 전개시켰다(→ 색인:경험론). 그는 마음은 경험에서 획득된 관념들로 이루어져 있고, 대부분의 관념들은 감각기관을 통해 나머지 관념들은 반성에 의해 획득된다고 제안했다.

버클리는 로크의 생각을 뒤집는 물음을 제기했다. 관념들이 감각기관들을 거쳐 바깥으로부터 마음을 어떻게 형성하는지에 문제가 있지 않고, 바깥 세상의 존재에 관한 믿음을 사람들이 어떻게 가질 수 있는지에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었다. 이는 마음이 그 구성요소인 관념들만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버클리는 이 문제 및 관련 문제들을 경험과 관념들의 연합에 의해 설명했다. 그는 또한 〈신시각론 New Theory of Vision〉(1709)을 썼는데, 이 책은 시지각(視知覺)에 관한 유명한 책이다. 은 사람이 현재 받고 있는 자극 때문에 생긴 감각인상과 이 인상의 '흐린 복제품'인 관념을 구분했다. 이 구분은 나중에는 감각과 이미지의 구분으로 바뀌었다. 흄은 심적 요소들의 복합이 심적 현상들을 설명한다는 생각을 발전시켰는데, 이는 현대의 형태주의 심리학이 강조하는 전체주의(wholism)와 정반대의 입장이다.

영국 경험주의자들은 연합에 의해 마음의 구조를 이루는 심적 요소들의 고정된 모자이크를 강조한 반면, 독일의 라이프니츠는 역동심리학의 입장에서 활동과 목적이 심적인 삶의 근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능동적·심적 단위인 단자(monad)들이 독자적으로 발달하며 이들간의 상호관계는 인과적 상호작용이 아니고 미리 예정된 조화에서 비롯된다고 믿었다. 라이프니츠는 통각(apperception)이라는 개념으로 심리학에 기여했는데, 여기서 통각은 여러 작은 지각들이 종합된 결과이다.

예를 들면 노호하는 바다에 관한 통각은 아래로 떨어지는 무수한 작은 물방울이 내는 소음에 대한 '작은 지각들'의 합이다. 통각은 나중에 헤르바르트나 페히너 같은 정신물리학자들에 의해 의식의 역(threshold)이라는 개념을 발전시키게 되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Daum백과] 전근대 심리학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