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무성생식의 일반 특성

다른 표기 언어

개요

무성생식은 세포나 핵이 융합하지 않으므로 유전형질이 섞이지 않는다. 무성생식의 방법에는 다음의 2가지가 있다.

식물의 일부분을 이용하는 방법

식물의 잎·줄기 또는 뿌리의 일부분 또는 전부가 새로운 개체로 발생된다. 선태류에서는 잎이나 줄기가 떨어져 새로운 식물체로 재생된다.

버드나무과(―科 Saliaceae)의 버드나무속(―屬 Salix)과 사시나무속(Populus)의 부러진 가지가 적당한 조건에서 뿌리를 내고 새로운 개체가 되는 것도 같은 예이다(→ 식물육종).

특수 구조에 의한 생식방법

선태류나 고사리류에서 볼 수 있듯이 감수분열로 만들어진 수많은 포자가 식물체로 되는 것을 들 수 있다. 특별히 분화된 무성아(無性芽)라고 하는 영양생식기관이 새로운 개체로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속씨식물의 경우에는 더 많은 무성생식구조가 있는데 구슬줄기·기는줄기·덩이줄기·비늘줄기·뿌리줄기 등을 들 수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생물

생물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무성생식의 일반 특성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