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 석등

다른 표기 언어 부석사석등 , 榮州 浮石寺 無量壽殿 ─ 石燈
요약 테이블
문화재 지정 국보(1962.12.20 지정)

요약 부석사 무량수전 앞에 있는 통일신라시대 석등. 방형의 지대석 위에 기대받침이 있으며, 기대석의 각 면에는 안상이 2구씩 장식되었고 윗면에는 8각의 연화 하대석이 있다. 팔각형의 간주석은 가늘고 높은 편이며 상대석에는 보상화무늬가 장식된 앙련이 비교적 입체적으로 표현되었다. 이 석등은 전반적으로 장식성이 약화된 간결한 모습이나 상하 비례가 조화를 이루고 있는 점으로 보아 통일신라시대의 전형적인 8각석등임을 알 수 있다.

부석사 무량수전 앞에 있는 통일신라시대 석등. 국보(1962.12.20 지정). 높이 297cm. 방형의 지대석 위에 기대받침이 있으며, 기대석의 각 면에는 안상이 2구씩 장식되었고 윗면에는 8각의 연화 하대석이 있다. 연화 하대석에는 귀꽃이 뚜렷한 8개의 복련이 돌아가며 조각되었고 복련 가운데에는 간주석을 받치는 3단 받침이 있다.

부석사 석등

부석사무량수전앞석등(통일신라), 국보 제17호, 높이 297cm, 경북 영주시 부석면 북지리

ⓒ 2015, All Rights Reserved.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팔각형의 간주석은 가늘고 높은 편이며 상대석에는 보상화무늬가 장식된 앙련이 비교적 입체적으로 표현되었다. 화사석은 8각으로 8면 가운데 4면에 화창을 냈는데 그 주위에 창문을 고정시켰던 작은 구멍이 남아 있으며, 다른 4면에는 연화좌 위에 보살 1구씩을 조각했다. 옥개석은 끝부분이 약간 위로 올라가 가벼운 느낌을 주며 그 아래받침은 2단으로 되어 있다. 상륜부에는 일부 파손된 연꽃 모양의 보주가 남아 있다.

이 석등은 전반적으로 장식성이 약화된 간결한 모습이나 상하 비례가 조화를 이루고 있는 점으로 보아 통일신라시대의 전형적인 8각석등임을 알 수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경상북도

경상북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 앞 석등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