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부석사 무량수전 동쪽 언덕 위에 있는 통일신라시대 석탑. 보물 제249호. 높이 526cm. 2층 기단 위에 3층의 탑신이 놓여 있는 전형적인 통일신라시대의 석탑 형식이다. 하층기단은 8매의 돌로 구성되었는데 중석 각 면에는 우주와 탱주를 표현했다. 하층갑석은 6매의 돌로 되었고, 그 윗면에는 상층기단을 받치기 위한 호형과 각형의 2단 굄을 두었다.
상층기단은 각 면에 우주와 탱주 1개씩을 새겼으며, 2매의 돌로 구성된 갑석 밑에는 부연이, 위에는 각형의 2단 굄이 있다. 탑신부는 옥신석과 옥개석을 각각 1개의 돌로 만들었는데 옥신석은 우주만 표현했고 옥개석의 받침은 5단으로 되어 있다. 상륜부에는 노반과 복발만 남아 있다. 이러한 석탑 형식은 9세기 중엽에 건립된 보림사 동서3층석탑과 합천의 청량사3층석탑, 산청의 단속사지동서3층석탑 등 통일신라 후기 석탑에서 많이 볼 수 있다.
1960년 석탑을 해체·수리했을 때 3층 옥신에 있는 사리구멍에서는 아무것도 발견되지 않았으나 기단부에서 철제탑·불상파편·구슬 등이 수습되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태그 더 보기
경상북도
경상북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영주 부석사 삼층석탑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