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로스앤젤레스의 경제

다른 표기 언어

개요

한때 로스앤젤레스는 포도원, 오렌지 과수원, 낙농장 등으로 가득찬 농업중심지였으나 지금은 공업화된 도시권의 중심부가 되었다.

도시는 새로 들어선 분주한 금융가를 중심으로 반경 96km에 걸쳐 넓게 펼쳐져 있다. 만약 이른바 '황금원주'라고 불리는 이곳이 독립된 군이라면 그 군의 총생산은 세계에서 수위를 차지할 것이다.

농업

1910년 이래 로스앤젤레스 군은 전국에서 가장 부유한 농업지역이었다.

그러나 1950년대에 지역 인구가 50% 정도 증가하자 이에 따른 개발에 밀려 매일 1,200ha에 달하는 농지가 없어졌다.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데에도 1km당 10ha의 농지가 불도저에 밀려 없어졌다. 이에 따라 가장 부유한 농업지역의 지위를 상실하게 되었다.

공업

제1차 세계대전 전에는 샌프란시스코가 주에서 으뜸가는 제조업 중심지였으나 1920년대부터 로스앤젤레스가 샌프란시스코를 훨씬 앞질렀다.

주요생산품은 항공우주장비·석유·정유·가공식품·전자기기·약품·유리·고무·시멘트 등이다.

1910년 로스앤젤레스 근교에서 서반구 최초의 국제항공회의가 열렸다. 12년 뒤 도널드 W. 더글러스는 샌타모니카에 있는 그의 공장에서 1주일에 1대 꼴로 비행기를 생산했다. 제2차 세계대전중에 미국이 사용한 군용 항공기 가운데 1/3이 로스앤젤레스지역에서 생산되었다.

1984년 올림픽 경기를 위한 준비작업들 속에는 로스앤젤레스 국제공항을 대대적으로 정비하는 일도 포함되어 있었다.

한편 1892년 에드워드 L. 도히니가 이 지역에 매장되어 있는 원유를 공업용 연료로 시판하기 시작했다. 당시 그가 이야기했던 대로 로스앤젤레스는 주요 자원인 석유 위에 주저앉아 있다고 해도 좋을 만큼 보유량이 많았다. 1921년에 단위면적당 세계 최대량의 석유가 시그널힐에 매장되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당시는 자동차 때문에 석유제품에 대한 수요가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었다. 그후 반세기 동안 이곳에 있는 2,400개의 유전에서 8억 5,900만 배럴의 석유가 생산되었다.

영화

두 세대에 걸쳐 영화팬들은 로스앤젤레스를 세계 영화계의 수도(首都)로 생각해왔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주요촬영소들이 이곳 소유의 귀중한 부동산들을 처분하고 있기는 하지만 시는 여전히 영화·텔레비전·라디오·음반 산업의 중심지이다. 20세기폭스영화사의 야외촬영용 부지는 센추리 시로 변했다. 이 '즉석 도시'를 건설하는 데 수백 만 달러가 들었다. 샌퍼낸도 계곡에 있는 유니버설 제작소의 영화제작 활동은 매년 이 지역을 찾는 수백 만 명의 방문객들에게 인기있는 명물이 되었다(유니버설영화사).

교통

대도시권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자동차, 소형 트럭, 트럭 등을 이용해서 일터로 간다(도로). 대중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별로 없다.

대조적으로, 1900년대초에 시가 놀라운 성장을 했던 것은 도시 사이를 잇는 훌륭한 대중 수송시설 때문이었다. 그 시설이란 철도왕이자 미술품 수집가인 헨리 E. 헌팅턴이 운영했던 크고 빨간 전차들이었다. 1940년대초에 고속도로가 놓이면서 전차시설은 없어졌다.

통신매체

시에서 발행된 최초의 신문은 1851년에 주간지로 발행된 〈스타 Star〉였다.

30년 뒤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Los Angeles Times〉가 발행되기 시작했다. 그 다음해에 해리슨 그레이 오티스 장군이 〈로스앤젤레스 타임스〉를 인수했다. 그후 이 신문은 시의 후원자들, 보수적인 공화당원들, 노동조합을 반대하는 세력들에게 가장 권위있는 신문으로 자리잡았다. 1960년대에 오티스의 손자인 오티스 챈들러에게 경영권이 주어졌을 때, 보다 자유롭고 대중적인 지위를 확보했다. 아침식탁에서 이 신문을 읽는 일은 관례가 되었다.

1980년대에 이 신문의 주요경쟁지로 떠오른 것은 허스트사가 발행하는 석간인 〈헤럴드 이그재미너 Herald-Examiner〉가 아니라 오히려 샌퍼낸도밸리에서 새로운 형태로 펴낸 〈데일리 뉴스 Daily News〉 등 교외에서 발행되는 신문들이었다. 이 지역에 있는 라디오 방송국들 가운데 3곳과 텔레비전 방송국들 가운데 1곳 이 스페인어 사용 인구를 위해 방송을 한다.

일본어·중국어·한국어로 방송을 내보내는 방송국도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북아메리카

북아메리카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로스앤젤레스의 경제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