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목차
접기개요
시가 건립된 초기에 백인이 소수 인종집단이었듯이, 1981년 건립 200주년을 맞았을 때도 백인이 차지하는 비율은 그 중간기에 조금 증가했을 뿐 다시 크게 감소했다.
1980년에 실시한 인구조사에서는 스페인계 인구를 인종집단으로 보지 않고, 민족집단으로 취급했다. 이때 백인은 전체 시 인구 가운데 반 정도를 차지했고, 스페인계를 포함한 라틴아메리카계 인구는 약 1/4, 그리고 흑인들이 1/6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인들이나 태평양제도 출신 사람들과 아메리카 인디언들은 소수 집단으로 나타났다.
흑인
시를 건립했던 44명의 사람들 가운데 26명이 아프리카계 후손들이었고 한때 한 흑인 재단사의 손녀가 현재의 베벌리힐스가 된 땅을 소유하기도 했다.
그러나 1931년에 로스앤젤레스에 거주하는 흑인은 3만 8,894명뿐이었다. 50년 뒤 주로 남부지방의 시골에서 흑인들이 대규모로 이주해왔다. 이때 흑인들의 수는 50만 명이었다. 흑인 자녀들은 주거양식에 따라 분리되어 불평등한 학교들에 배정되었는데, 이것은 사실상 인종차별 조치였다. '거주지 소재학교에 입학허가'를 보장받기 위해 오랫동안 격렬한 법정투쟁을 하였으나 1981년 인종차별주의자들의 승리로 끝났다.
그결과 아이들은 같은 민족의 아이들끼리만 교류하도록 되었다. 재미있게도 바로 이 시기에 로스앤젤레스 시민들은 흑인 및 갈색 인종 부모들과 그들의 자녀 22명에 의해 세워진 로스앤젤레스 시 건립 200주년을 축하하고 있었다. 시의 중남부에는 흑인 빈민가가 있는데 와츠는 그 중심부로서 6.5㎢의 면적을 차지한다. 1965년 8월 11일 뜨거운 여름 밤에 폭발이 일어났었다.
백인들에게 차콜 골목의 불꽃은 도시 빈민가에 갇힌 시골 출신 흑인들의 비참함과 분노의 빛으로 보였다. 6일 동안 약탈과 화재 등이 계속된 뒤에 34명의 사람들이 죽었고, 1,032명이 부상당했으며 3,952명이 체포되었다. 15년 뒤에야 와츠에 사는 흑인들은 일자리와 주택문제에 있어서 멕시코계 미국인들과 경쟁할 수 있을 정도가 되었다.
멕시코계 미국인
자칭 치카노스라고 하는 어린 멕시코계 미국인들은 폭력배들이 판치는 바리오스('구역'이라는 뜻)에서 성장한다.
그 지역에는 일자리가 없고 주거지는 형편없으며 학교는 붐비고 거리는 약물중독자들로 차 있고 복지후생도 기준 미달이다. 빈민가를 떠도는 점에서는 흑인들도 마찬가지이지만, 흑인들과는 달리 멕시코계 미국인들은 그들의 선조들이 건설한 땅에서 살면서도 영어 아닌 이방 언어를 사용한다는 이유로 또다른 약점을 갖는다.
캘리포니아 주에서 스페인어를 쓰는 인구 가운데 약 반 정도가 로스앤젤레스 군에 산다.
로스앤젤레스에는 규모로만 따진다면 멕시코 시 다음으로 큰 멕시코인들의 대도시권이 있다. 그리고 바리오스를 중심으로 그들의 정치력 신장을 위한 활동이 전개되고 있다.
아시아인과 태평양제도인
1970년대말 "우리는 1개의 파이를 놓고, 흑인들 및 치카노스와 함께 싸운다"라고 한 중국계 미국인 사회사업가가 지적한 바 있다.
그당시 시에서 급속히 성장하는 세력이었던 아시아인과 태평양제도인들은 베트남·라오스·캄보디아에서 온 난민들의 정착을 돕고 있었다. 시청에서 몇 구획 떨어진 리틀도쿄는 1900년대초 이래 미국 본토에서 일본계 미국인들이 가장 많이 밀집된 중심지가 되어왔다. 제2차 세계대전중에는 약 4만 명의 일본계 남부 캘리포니아인들이 임시 포로수용소에 격리수용되었다. 이들이 석방된 뒤 20년 동안 리틀도쿄는 쇠퇴했다.
그러나 1980년대 이곳은 다시 활기를 되찾았고, 대부분 일본이 지원한 자본으로 재개발되었다. 한편 시의 중심가에서 동쪽의 버몬트 가(街), 북쪽의 베벌리가, 서쪽의 웨스턴가를 연결하는 직4각형 지역은 미국 내 최대의 한국인 밀집지역이다. 짧은 이민역사에도 불구하고 약 30만 명의 한국인들이 160여 업종, 9, 000여 개 이상의 업소들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유의 근면성으로 기반을 굳히고, 세력을 확장해왔다. 최근에는 글렌데일·샌퍼낸도밸리까지 주거지역이 확산되었고 정치적인 지위도 높아가고 있다. 매년 9월에 '한국의 날' 행사가 벌어진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북아메리카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로스앤젤레스의 주민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