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로스앤젤레스 시의 구조

다른 표기 언어
로스엔젤레스(Los Anqeles)

로스엔젤레스의 지도상 위치 및 구조

ⓒ Ixnayonthetimmay / WIKIPEDIA | Public Domain

로스앤젤레스 시는 특이한 모양으로 되어 있는데 타다 만 종이조각과 비슷하다.

시의 경계 내에는 자치체로 인가받지 않은 군 소유지뿐만 아니라 베벌리힐스나 컬버시티 같은 독립 자치시들이 흩어져 있다. 평균고도는 84m인데, 시스터엘시 봉이라고도 하고 1,549m에 이르는 루켄스 산이 있는가 하면 해수면과 같은 높이의 지역도 있다. 샌타모니카 산맥은 236㎢의 면적을 차지하며 최고 높이는 914m이다. 이 산맥을 사이에 두고 할리우드, 베벌리힐스, 퍼시픽팰리세이즈와 샌퍼낸도 계곡의 남쪽 경계가 분리되면서 시가 2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샌퍼낸도 계곡은 샌타모니카 산맥의 북쪽에 있는 지역으로 556㎢의 면적을 차지하며 이곳에 버뱅크, 글렌데일, 노스할리우드, 스튜디오시티, 셔먼오크스, 엔시노, 타자나, 우들랜드힐스, 샌퍼낸도 포교지역 등의 교외지역들이 있다.

샌퍼낸도 계곡(San Fernando Valley)

샌퍼낸도 계곡 내 우들랜드 힐스 전경

ⓒ Oakshade / wikipedia | CC의 BY-SA 3.0

샌퍼낸도 계곡을 동서로 가르는 주요간선도로는 벤투라 대로이다. 27km의 대로를 따라 전문 상품점, 각 민족의 민속식당, 은행, 의료 건물, 상점가, 자동차 대리점, 부동산업자들의 사무실 등이 들어서 있다. 1920년대에는 지저분한 길이었으나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일어난 경제발전의 여파로 인해 주요거리로 발전했다.

샌퍼낸도 계곡을 독립적 단위로 본다면 벤투라 대로는 전국에서 6번째로 큰 시의 중심가라고 할 수 있다.

샌퍼낸도 계곡은 한때 시의 혼잡과 인종적 대립관계를 피해온 중산층 백인 가족들의 피난처였다. 그러나 지금은 분양 맨션들과 상점가들이 들어서면서 전원 토지를 점차 잃어가고 있다. 호두나무 과수원들과 시장출하용 채소농장들 대신 흑인·라틴아메리카인·아시아인들의 주거지가 들어서고 있다.

이곳에 정착한 이주민들은 신흥 공장들에서 일하는데 기초산업에서 첨단기술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공장들이 들어서 있다. 버뱅크는 전국 연예계의 중심지이다. 그밖에 음반회사들과 내셔널 방송국(NBC)이 있으며 월트디즈니 영화제작소, 워너브러더스영화사, 컬럼비아 영화·텔레비전 제작국 등의 영화제작소들이 있다.

시 중심부에서 북서쪽으로 13km 떨어진 할리우드는 1887년에 금주당(禁酒黨) 당원인 호레이스 윌콕스가 건설했다. 윌콕스는 이곳을 술을 마시지 않고 신을 경외하는 사람들을 위한 지역으로 만들려고 했다. 1910년 식수 공급이 어려워지자 할리우드는 로스앤젤레스 시의 관할지역이 되었다.

이듬해 선셋 대로와 가우어 가(街)의 교차점에 있는 블론도 태번이 할리우드 최초의 영화촬영소가 되었다. 60년이 지난 뒤 컬럼비아영화사가 버뱅크로 옮겨가게 되자 블론도 태번의 시대도 끝났다. 그무렵 유명 연예인들은 이미 할리우드를 떠났고 그들 가운데 많은 수가 베벌리힐스의 언덕에 있는 한적한 대저택단지에 자리잡았다.

할리우드(Hollywood)

할리우드 도시 전경

ⓒ Diliff / wikipedia | CC의 BY-SA 3.0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북아메리카

북아메리카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더보기 1건의 연관 멀티미디어 로스엔젤레스(Los Anqeles)


[Daum백과] 로스앤젤레스 시의 구조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