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남포직할시의 북동부에 자리한 구역. 동쪽은 대동강을 경계로 평양특별시 낙랑구역 및 강남군과 접하고 서쪽은 강서구역, 남쪽은 대안구역과 잇닿아 있으며, 북쪽은 평양특별시 만경대구역과 접한다. 행정구역은 보봉리와 보산·봉화·상봉·역전·포구·싸리·천진·천내·새거리·중·신풍·영중 등 12개동 1개리로 이루어져 있다.
본래 강서군 잉차면과 초리면에 속했으나 1952년 행정구역 개편 때 강서군에 속했으며, 1967년 강서군 강선노동자구, 보봉리, 보산리 등으로 개편되었다. 1978년 강서군이 폐지되고 대안시에 속했다가 1979년 남포직할시로 편입되었으며, 1983년 대안시를 폐지하고 강서구역·대안구역과 함께 천리마구역으로 분리·개편되었다.
이 지역은 일제시대부터 강선리에 제강공장을 건설하여 금속공업이 발달했다. 천리마제공연합기업소는 선철ㆍ입철·파고철을 원료로 각종 압연강재·2차금속제품·와이어로프·대형프레스제품 등을 생산한다(→ 천리마제강기업소).
교통은 평양-남포 사이의 국도와 고속도로 그리고 평남선 철도가 이 구역을 통과하고 대동강을 통하여 평양특별시 및 황해북도 송림시와의 수운이 편리하다. 인구 65,268 추정(1988).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아시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