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남포직할시의 남서부에 자리한 구역으로 대동강 하구 연안 일대와 와우도를 비롯한 크고 작은 섬들을 포함한다. 동쪽은 삼화천을 경계로 항구구역, 서쪽은 온천군과 광량만을 통하여 서해에 이른다. 북쪽은 용강군, 남쪽은 대동강을 경계로 황해남도 은률군과 접한다.
행정구역은 대태·화도·소강·신녕·영남·고령 등의 리와 남산·회창·새길·서흥·진도·와우도 등의 동인 6개동 6개리로 이루어져 있다. 본래 용강군 대대면과 신녕면에 속했으나 1952년 온천군에 속했다가 1963년 이후 남포시에 편입되었다. 1979년 남포시가 직할시로 승격할 때 삼화천 동쪽의 항구구역과 갈라져 와우도구역이 되었다.
산업은 농업과 수산업이 기본이었으나 남포시에 편입되면서 신흥공업지구로 개발되어 선박수리공장과 와우도견직공장 등이 건설되었다. 1986년 이 구역 영남리와 황해남도 은율군 송곳리 사이의 대동강 하구의 댐 길이가 8km에 달하고 최대 5만t급 선박이 통과할 수 있는 갑문 3기를 설비한 서해갑문이 건설되었다. 서해갑문은 27억t의 대동강물을 담수할 수 있어 평안남·북도 및 황해남·북도 일대의 서해안 곡창지대에 대한 용수공급과 서부공업지대에 대한 공업용수가 해결되었으며, 대동강 유역 일대의 개발을 촉진했다.
서해갑문 건설로 대동강을 통한 하천운수가 편리해지고 댐 제방 위에 철도가 부설되어 평안남도-황해도 간의 육로수송이 단축되었으며, 남포항의 접안능력이 제고되었다. 인구 97,901 추정(1988).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아시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