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나이지리아의 경제

다른 표기 언어

나이지리아는 주로 석유산업과 농업에 기반을 둔 개발도상국형 혼합경제를 이루고 있다. 급속히 진행되던 경제성장은 1980년대 초 나이지리아산 원유 가격이 폭락하면서 주춤해졌다. 그후 나이지리아 정부는 여러 가지 긴축정책을 실시하는 한편 비석유 부문, 특히 농업·공업 부문에 수출증대 계획을 도입했다.

이밖에 1990년대로 접어들면서 국영기업들의 민영화가 단행되었다. 한편 석유수출 수입의 감소로 1980년대 들어 하강곡선을 그렸던 국민총생산(GNP)이 1980년대 중반부터는 다시 증가하기 시작했지만 인구의 증가 속도에는 미치지 못해, 1인당 GNP는 대부분의 서아프리카 국가들보다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

농업은 국내총생산(GDP)의 2/5를 차지하며 전체 노동인구의 절반 이상이 여기에 종사한다. 그러나 농산물 생산은 여러 차례의 가뭄과 정부의 농산물 가격 인하정책, 석유산업 위주의 정책으로 인한 농업 기술의 낙후와 인력 감소 등으로 1960년대 이후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육류 생산에 있어서는 대체로 자급자족이 가능한 편이나, 주식(옥수수·수수·타로토란·마·카사바·쌀) 생산이 인구증가율을 따라잡지 못해 매년 상당량의 식량을 외국에서 수입한다.

카카오와 고무는 농업 부문에서 유일한 수출 작물이다. 국토의 약 1/8이 숲으로 덮여 있어 삼림 개발 가능성이 높지만, 불법 벌채가 행해지고 있다. 벌목된 목재의 대부분은 연료로 사용된다.

석유생산이 주종을 이루는 공업은 GDP의 약 1/5을 차지하고 있는데, 전체 노동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매우 낮다. 석유 탐사 및 생산은 거의 대부분 나이지리아 남부지역과 기니 만 앞바다에서 진행되고 있다. 나이지리아 석유공사는 모든 대규모 석유회사에 이권을 갖고 있다.

또한 주석과 석회석이 대량 채굴되고 있으며, 천연가스 생산이 개발중에 있다. 제조업은 급속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아직 규모가 작은 저개발 분야로 남아 있다. 제조업의 주종은 섬유산업이지만 밀수품들과의 경쟁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발전시설의 약 4/5는 화력발전소이며, 그 나머지는 수력발전소이다. 발전용량이 전력수요를 따르지 못하고 있다. 서비스업·무역업·수송업은 GDP의 약 1/3를 차지하며, 전체 노동인구의 2/5 가량이 이에 종사하고 있다. 나이지리아는 비교적 광범위한 도로망(거의 절반은 포장도로)을 갖추고 있으며, 주요 항구들도 지난 몇 년 동안 계속 확장되고 현대화되어 왔다. 라고스와 카노에는 국내 및 국제공항이 있다.

국가예산은 주로 석유수출로 생기는 수입에 맞추어 책정된다. 나이지리아는 1981∼85년의 국가개발계획에 따라 농업을 최우선 분야로 지정했는데, 관개사업에 필요한 자금은 주로 국제차관으로 충당되었다. 고유가 시대에는 무역수지가 흑자를 보였으나 유가가 하락하면서 수출이 수입을 밑돌고 있다.

주요수입품은 기계류·화학제품·공산품·식품 등이며, 주요무역상대국은 미국·독일·영국·프랑스·스페인 등이다.

나이지리아의 화폐

ⓒ ppart/Shutterstock.com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아프리카

아프리카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나이지리아의 경제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