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김제시의 교육기관, 문화시설, 의료시설, 복지시설 현황.
전통 교육기관으로 김제향교·만경향교·금구향교·남산서원·회동서원이 있었으며, 최초의 근대 교육기관으로 1908년 김장호(金漳昊)가 백구면에 개교한 신명학당(지금의 치문초등학교)과 사립삼성학교(지금의 김제중앙초등학교)가 있다. 2023년 기준 유치원 39개소, 초등학교 36개교, 중학교 13개교, 고등학교 10개교가 있다.
매년 10월 벽골문화제가 열리며, 지방문화 진흥을 위해 발족된 김제문화원은 이 지방 향토문화발전에 힘쓰고 있다. 또한 1966년 국악의 이해와 발전을 위해 설립된 김제국악원과, 시립도서관이 있다. 대표적인 민속놀이로는 김제농악놀이, 벽골제의 쌍룡놀이(전라북도 민속자료 제10호), 풍년을 빌면서 마을 당제 때에 행하는 선돌줄다리기, 농악의 전형물인 우도굿놀이가 유명하다. 특히 추석에 두 마을의 줄다리기 경합과 동시에 농악놀이의 경연이 매우 활발했으나, 지금은 마을 단위로만 행해지고 있다.
설화로는 벽골제와 관련된 〈쌍룡추와 벽골룡 전설〉이 유명하며, 이밖에 〈부설거사와 묘화부인 전설〉·〈명량산 전설〉등이 전해진다. 평야지대이므로 농업노동요인 〈들노래〉가 중심을 이루며, 〈모심기노래〉·〈논매기노래〉 등이 전해지고 있다. 과거 용화교 사건의 무대가 되었던 곳이며, 모악산에는 증산교 등 신흥종교가 많다.
2022년 기준 의료기관으로는 병원 3개소, 의원 53개소, 특수병원 5개소, 치과병원 19개소, 한방병원 1개소, 요양병원 4개소, 한의원 19개소, 보건소 관련 의료기관 40개소가 있다. 사회복지시설은 노인여가복지시설 630개소, 노인주거복지시설 3개소, 노인의료복지시설 21개소, 재가노인복지시설 37개소, 장애인복지생활시설 4개소, 보육시설 35개소가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전라북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김제시의 교육·문화·의료·복지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