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김제시의 산업과 교통

다른 표기 언어

요약 전라북도 중서부에 있는 김제시의 산업 현황과 교통 현황.

김제의 옛 이름인 벽골과 벽골제에서 알 수 있듯이 삼한시대 이래 호남평야의 중심지였다. 특히 일제강점기에는 간척사업과 하천변의 개수로 대규모 농장이 세워지고, 호남선과 김제-군산 사이의 도로개통으로 군산항을 통한 쌀의 집산지로 크게 번영했다.

호남평야

전북 김제시 만경읍 호남평야에서 농부가 콤바인으로 벼를 수확하고 있다.

ⓒ 연합뉴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총경지면적 284.15㎢ 가운데 논이 226.38㎢, 밭이 57.77㎢이며, 경지율은 52.1%이다(2006). 진봉면·광활면 일대의 간척지를 비롯해 전지역의 경지정리가 잘 되어 있으며, 수리시설이 발달했다. 주요농산물은 쌀이며, 보리·감자·채소류·인삼·잎담배 등이 재배되고, 양잠도 이루어진다. 소·돼지·닭 등의 사육도 소규모로 이루어진다. 이밖에 각종 원예작물과 양송이 재배가 활발하다. 서해안과 접해 있는 만경읍·죽산면·광활면·진봉면·청하면에서는 연근해어업과 양식업·제염업이 이루어지며, 1989년에는 수산물 수출로 5억 2,500만 원의 수익을 올린바 있다.

서해안 개발시대를 맞아 군산 산업기지의 배후 공단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전주-군산, 전주-정읍을 잇는 T자형 공업벨트 중심부에 3.3㎢ 규모의 시범공단을 조성해 자동차부품·제약회사 등과 농산물가공관련 산업체가 입주할 계획이다. 중심지에 상설시장이 개설되어 있으며, 부안군 등이 이 시장의 상권에 포함된다. 김제장은 정기시장으로 2·7일에 열리며, 주요거래품목은 고추·마늘·가축류·생활필수품 등이다.

호남선이 시의 중심부를, 호남고속도로가 동부를 각각 남북으로 관통한다. 전주와 익산·군산을 잇는 국도가 북동부를 지나며, 정읍-군산, 부안-익산을 잇는 국도가 중심시가지를 중심으로 연결되어 있다. 이밖에도 6개의 지방도가 교차하고 있어 교통의 중심지를 이루고 있다. 도로총길이 416.57km, 도로포장률 96.9%이다(2022).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전라북도

전라북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김제시의 산업과 교통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