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전북특별자치도 중서부에 있는 김제시의 유물·유적 현황과 관광 자원 현황.
국가지정문화재(국보 1, 보물 11, 천연기념물 2, 사적 1, 천연기념물 2)와 도지정문화재(유형문화재 17, 기념물 8, 민속자료 4, 무형문화재 7) 및 문화재자료 3점이 있다. 선사시대 유적으로 금산면에 11기 정도의 고인돌이 있다.
성지로는 백제가 멸망한 뒤 백제부흥군을 토벌하기 위해 신라군이 주둔했다고 전하는 성산성터가 교동에 있으며, 이밖에도 부량면 명금산토성터와 만경읍성터가 있다. 또한 봉수대였던 길곶봉수대지와 저수지인 벽골제지(사적 제111호, 신라 흘해왕 때 쌓았다고 함)가 있다.
불교유적으로는 금산사·망해사·문수사가 대표적인 고찰이다. 금산사 경내에는 미륵전(국보 제62호)·대장전(보물 제827호)·노주(보물 제22호)·6각다층석탑(보물 제27호)이 있다. 유교문화재로는 김제향교·금구향교·만경향교를 비롯해 용암서원·삼현서원과 구성사·낙양사·육송사 등 20여 개의 서원과 사당이 있다. 남면 행촌리 동령마을의 느티나무(천연기념물 제280호)와 봉남면 종덕리 성덕마을의 왕버들나무(천연기념물 제296호)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주요관광지로는 모악산과 금산사 및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수리시설로 알려진 벽골제 등이 있다. 1971년 도립공원으로 지정된 모악산은 주차장·여관·야영장 등의 위락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1980년 국민관광지로 지정되었다. 요촌동에 있는 전국 최대규모의 동진수리조합에는 수리에 관한 각종 자료는 물론 각종 농기구의 변천을 알 수 있도록 한 수리민속박물관을 열어 산교육장으로 이용하고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전라북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김제시의 유물·유적·관광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