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사용가치

다른 표기 언어 value in use , 使用價値

경제학에서는 인간행위의 개념을 재화·용역을 사용·소비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재화나 용역을 사용하면 일정한 효용을 얻게 되므로 그 당사자는 당연히 그 사물을 '효용있는 것', '가치있는 것'이라고 여긴다. 경제학 초창기에는 재화나 용역이 원래부터 객관적 효용 또는 가치를 지닌 것으로 생각하기도 했는데, 이러한 가치의 개념을 '사용가치'라 표현한다.

사용가치는 애덤 스미스이래 많은 학자들에게 핵심논제로 다루어져왔다.

어떤 재화·용역을 통해 효용을 얻는다면, 그것을 사용·소비하기 이전에는 그 효용의 크기를 곧 불만족의 지표로 볼 수 있다. 바로 이러한 생각을 토대로 해서 재화·용역에는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기능이 있으며 그 기능의 크기나 강도가 곧 사용가치라고 주장되었다. 대부분 재화나 용역의 사용량은 측정해서 수치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효용의 크기도 수량으로 명시할 수만 있다면, 재화·용역 1단위당 얻어지는 효용의 평균치를 사용가치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경제

경제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사용가치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