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과 생후 11~16개월 아기발달
아기의 작은 근육 운동발달
아기의 손 조작
생후 12개월경이 되면 엄지와 검지로 작은 콩알을 집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바닥에 있는 작은 먼지들까지 엄지와 검지로 집을 수 있을 정도로 작은 근육의 운동발달이 이뤄진다. 생후 15개월 이후에는 잡은 물건을 통 안에 넣을 수도 있다. 발달이 빠른 아기들의 경우 구멍이 큰 돼지 저금통에 동전을 넣기도 한다. 아기가 물건을 잡아서 통 안에 넣거나 저금통에 동전을 넣는 것은 손에 물건을 잡은 채로 구멍에 시선을 고정하고 눈과 손의 협응이 가능해야 수행할 수 있으므로 그렇게 쉬운 동작은 아니다
생후 11개월경부터 아기가 손으로 잡기 쉬운 물건들을 커다란 통에 넣는 연습을 시켜주면 좋다. 또 엄마가 크레파스를 쥐고 종이에 낙서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기 역시 크레파스를 쥐고 종이에 낙서를 하기 시작한다. 생후 16개월경에는 좀 더 자유롭게 낙서를 할 수 있다.
아기의 입술 움직임
이 시기가 되면 입술 주변의 작은 근육들도 발달되어, 숟가락으로 밥을 받아먹는 일이 이제 그리 힘든 일이 아니다. 입술을 움직여서 '맘마', '엄마' 소리를 모방할 수도 있다. 만일 발음이 잘 나오지 않는다면 입술 주변의 작은 근육 운동발달이 아직 성숙되지 못한 것으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다만 이런 경우 노는 시간에 입이 벌어지고 침을 많이 흘리기도 한다. 근육발달이 이루어지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입이 벌어지고 침을 흘리는 모습이 답답하겠지만 조금 더 참고 기다려주어야 한다.
월령별 작은 근육 운동발달
나이 | 내용 |
---|---|
생후 2개월 | 엄지가 들어간 채로 가볍게 주먹이 쥐어져 있다. |
생후 3개월 | 아기의 손이 펴지기 시작한다. |
생후 4개월 | 아기의 가슴에 딸랑이를 놓으면 두 손이 가슴으로 모아지며 딸랑이를 잡으려 한다. 물건을 잡으려고 할 때 엄지가 완전히 빠져나온다. |
생후 5개월 | 책상 위의 콩을 보고 손가락 전체를 사용하여 잡으려고 한다. 주사위를 덥석 잡는다. |
생후 7개월 | 검지를 사용하여 책상 위의 콩알을 콕 찍는다. 주사위를 능숙하게 잡는다. |
생후 9개월 | 엄지와 검지, 중지로 콩을 집을 수 있다. 엄지와 검지, 중지로 주사위도 집는다. |
생후 10개월 | 엄지와 검지로 콩을 집을 수 있다. 엄지와 검지로 주사위도 집을 수 있다. |
출처 : 지식너머 |
생후 11~16개월 아기발달 놀이
작은 근육 운동발달 놀이
① 아기 앞에 작은 콩들을 놓아주고 엄지와 검지로 콩을 쥐며 놀 수 있도록 해주면 작은 근육 운동 발달에 도움이 된다.
② 아기에게 장난감 블록을 주고 냄비에 넣으며 놀 수 있도록 한다.
생후 11~16개월 아기발달 Q&A
Q. 아기가 왼손만 사용해요
우리 아기는 현재 13개월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아기가 왼손만 사용하려고 해서 걱정입니다. 과자를 오른손에 쥐여주어도 왼손으로 다시 쥐고 먹을 정도입니다. 조카도 왼손을 많이 사용한다는데 이게 유전일까요?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A. 누구나 왼손이나 오른손 중 한손의 운동성이 더 우월합니다. 선천적으로 뇌의 오른쪽 영역의 운동성이 우월하면 왼손잡이가 됩니다. 뇌의 왼쪽 영역이 우월하면 오른손잡이가 되고요. 아기의 뇌 운동성이 어느 쪽이 더 우월한지는 이미 결정되어서 태어납니다. 강제로 덜 우월한 쪽의 손을 쓰도록 강요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래전 둥그런 밥상에서 가족들이 옹기종기 모여앉아 밥을 먹었던 시절에는 왼손으로 숟가락질을 하면 옆에 있는 사람에게 피해를 주었고, 작은 책상에서 짝꿍과 앉았을 때 왼손으로 필기를 하면 짝꿍에게 불편함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왼손을 쓰는 사람들을 위한 제품들이 나올 정도로 왼손잡이에 대한 배려가 많이 이뤄지고 있는 세상입니다. 아기가 왼손을 사용하게 허락해주세요. 왼손 사용은 유전적인 성향이 큽니다.
Q. 젖병 사용과 언어발달의 관계가 궁금해요
우리 아이는 16개월 된 남자아이인데 절대로 컵이나 빨대로 우유를 먹지 않아 아직 젖병에 주고 있습니다. 밥을 좋아하는 아이인데 그냥 영양을 고려해 우유를 젖병에 담아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젖병으로 마시면 말이 느려진다는 말이 있더라고요. 근거가 있는 말인가요?
A. 밥을 잘 씹어 먹는다면 우유만 젖병에 주는 것은 괜찮습니다. 다만 젖병을 24개월 이후까지 쓰는 경우 입술 주변의 작은 근육 발달이 느려져서 발음지연이 생길 수 있으니 너무 오랜 시간 젖병을 물고 있게 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Q. 아직 숟가락질이 서툴러요
이제 13개월이 된 남자아기를 둔 엄마입니다. 아직 숟가락질이나 손을 움직이는 동작이 서툴러 걱정입니다. 어떻게 가르치는 게 좋을까요?
A. 돌이 갓 지난 아기가 숟가락질을 하는 것은 아직 어려운 일입니다. 손 조작을 향상시키려면 작은 장난감을 투명한 통 속에 넣는 연습을 많이 시키세요. 밀가루 반죽을 손으로 만지는 놀이도 도움이 됩니다.
Q. 우리 아들 발달이 늦어 걱정이에요
아기가 이제 막 15개월이 되었습니다. 12개월부터 영유아검사를 해보면 작은 근육 운동과 언어 쪽이 다소 늦다고 했었는데 펜 잡고 그리기, 블록 쌓기 등도 잘 못하고 아직 걷지도 않아요. 특히 먹을 때 손을 사용하지 않아요. 받아만 먹고 안 주면 울고, 숟가락을 잡고 먹게 하면 뒤로 넘어가고, 다 던져 버립니다. 최근에 문화센터에 갔는데 다른 아이들은 다 손 동작들을 잘 수행하는데 우리 아이는 수업 내내 기어만 다닙니다. 제가 9개월 즈음 모유를 떼고 몸이 아파서 제대로 가르치지 못했는데 그래서인 건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A. 15개월에 아직 걷지 못한다면 큰 근육과 작은 근육 운동발달이 늦을 가능성이 큽니다. 운동발달이 늦다고 꼭 인지발달이 함께 늦는 것은 아닙니다. 전문적인 발달평가를 통해서 큰 근육 운동발달 영역, 작은 근육 운동발달 영역, 비언어 인지발달 영역, 언어이해력이 몇 개월 수준인지 알아보세요.
엄마가 안 가르쳐서 느리다는 의견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생후 15개월의 발달지연은 아기가 느린 발달을 보이는 것이 원인이지, 환경적인 요인으로 걸음마가 늦어지고 손 조작이 늦어지지는 않습니다. 아기의 발달나이 수준에 맞는 놀이를 제공해주어야 하므로 겁내지 마시고 발달평가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Q. 16개월 남자아이, 도형 맞추기를 잘 못해요
16개월 남자아기를 둔 아빠인데 아기의 모든 발달사항이 느려요. 말도 말이지만 작은 근육 운동이 잘 안 돼요. 공간지각력 문제인 듯하고 실 꿰기나 도형 맞추기가 잘 안 되네요. 도형은 동그라미 정도를 맞추고 차분히 앉아서 별이나 세모, 네모 이런 것도 가르쳐주면 맞췄는데 요즘은 집어던지고 안 하려고 해요. 공간지각력이 좋아야 할 텐데 장난감이나 교육법 좀 추천해주세요.
A. 16개월에는 동그라미나 네모 같은 간단한 도형 한 개 정도만 넣을 수 있습니다. 도형놀이에 재미를 붙이려면 돼지저금통에 동전 넣기, 구멍에 막대기 꽂기, 작은 컵에 콩 넣기 등 단순한 놀이부터 시작하세요. 잘 넣는다면 빠르게 넣기 연습을 시켜줄 수 있습니다.
Q. 발달이 느린 아기 장난감 좀 추천해주세요
우리 아기는 16개월이지만 발달이 돌 전 수준이에요. 최근까지 물리치료, 작업치료 등을 받다가 제가 요즘 몸이 안 좋아서 그냥 집에 있는 상황이에요. 집에서 놀아주는 것도 힘들고, 장난감 좋은 것이 없을까요? 아직 걷지는 못하지만 벽이나 의자 잡고 옆으로 가는 건 하며 손가락 사용은 잘 못해요.
A. 작업치료를 받으셨다면 아기의 손 조작능력이 몇 개월 수준인지 물어보시고 아이의 손 조작 수준에 맞는 장난감을 주셔야 합니다. 12개월 이전의 수준이라면 콩이나 작은 물건을 잡는 연습, 작은 구멍에 손가락을 넣는 놀이부터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Q. 작은 근육을 발달시키기 위한 놀이 좀 알려주세요
16개월 아들을 둔 엄마입니다. 2.8㎏으로 조금은 작게 낳았고 키, 몸무게 등이 평균 이하였지만 큰 걱정 없이 키웠어요. 이유식이나 밥도 잘 먹었고요. 그런데 아직도 9.2㎏에 키는 74.5㎝로 작고 모든 발달과정이 느려요. 목은 뒤집고 나서야 제대로 가누고 뒤집기도 130일이 넘어서야 성공했으며 배밀이는 굼벵이처럼 하더니 늦게야 성공하고 기는 것이나 잡고 일어서는 것도 또래보단 조금 늦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아직도 손을 떼고 서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작은 근육 발달도 느려서 손가락으로 잡는 것도 어설프고 빵이나 과일을 작게 잘라주면 하나씩 잡지 못해서 손으로 한 웅큼 쥐려고 하고 그것이 잘 안 되면 그릇을 엎어버리고 음식을 던집니다. 그래서 하나씩 직접 입에 넣어줘야 하고, 숟가락 사용은 상상도 못 할 일이며, 물컵도 갖다 주면 질질 흘리면서 조금 마시고 얼마 전에 젖병을 끊었는데 끊는 순간까지 스스로 잡고 먹지 못했어요. 단추나 버튼을 누르는 건 며칠 전에 어설프게 시작했어요. 작은 근육 발달을 위한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A. 16개월에 아직 걷지 못한다면 작은 근육 발달놀이보다는 전반적인 발달평가를 받아서 각 발달영역별로 몇 개월 수준인지 알아내야 합니다. 아직 손을 떼고 걷지 못한다면 손을 잡고 걷는 연습부터 시작하셔야 합니다. 언어이해력이 몇 개월 수준인지 파악하셔서 그에 맞는 발달수준으로 놀아주어야 합니다.
Q. 작은 근육 발달이 늦는데 말도 느릴까요?
15개월 남아예요. 한 달 전부터 걷기 시작해서 요즘은 잘 걸어요. 집에서도 기지 않고 거의 걸어만 다닙니다. 할 수 있는 말은 '엄마', '아빠', '어부바', '물', '없다', '이거' 정도이고 "빠이빠이랑 뽀뽀.", "절하세요."와 같은 말을 하면 엎드려 절하면서 안마 하는 흉내를 내고요. 심부름은 사물 이름 대면서 가지고 오라고 하면 곧잘 가지고 오는데, "안 돼."나 "지지."라는 말에는 반항하는 행동을 해요.
제가 걱정되는 건 작은 근육 발달인데요. 엄지와 검지로 집는 게 서툴러요. 간식을 집어먹다가 곧잘 떨어뜨리고 짜증 내며, 숟가락은 떠줘야 입으로 들어가고, 포크도 서툴러서 찍어줘야 입으로 가져가요. 작은 근육 발달이 늦으면 말도 늦을 수 있다고 해서 걱정입니다. 혼자서 장난감 가지고 잘 놀지 않고 얼마 전까지는 책을 읽어주면 잘 듣고 재밌어 했는데 요즘은 책도 잘 안 보려 해요.
A. 인지발달에는 지연을 보이지 않고 큰 근육 운동과 작은 근육 운동발달에만 좀 어려움을 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엄지와 검지로 물건을 잡는 동작이 느려도 언어이해력에 지연이 없으면 자연스럽게 키우시면 됩니다. 일부러 손 조작 놀이를 시키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Q. 손 동작이 서툰 아이에게 찰흙놀이가 도움이 될까요?
우리 아들은 14개월로 아직 손 동작이 능숙하지 않아서 손에 물건을 오래 쥐고 있지 못합니다. 찰흙이나 점토놀이를 하도록 해주면 손 움직임에 도움이 될까요?
A. 찰흙놀이는 손바닥과 손가락 전체를 조정하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도움이 되는 놀이입니다. 하지만 마치 열이 있을 때 해열제를 먹이면 열이 떨어지듯 빠른 시간 내에 손 조작 능력이 향상되지는 않습니다. 빠른 치료효과를 기대하기보다는 즐거운 놀이경험으로 생각하고 해주세요.
Q. 작은 근육 발달이 더딘 아이에게 좋은 운동을 추천해주세요
만 12개월인 우리 아들은 발달이 많이 늦어요. 10개월에 배밀이를 하고 12개월에 기기 시작했죠. 영유아검사를 했는데 못 하는 게 대부분이었고, 특히 작은 근육 발달이 많이 느리다고 합니다. 심지어 짝짜꿍도 못 해요. 소아과에서 2주 동안 작은 근육 운동을 시켜봐도 크게 차도가 없다고 대학병원에 가보라고 합니다.
A. 생후 12개월에 기기 시작했다면 큰 근육, 작은 근육 발달 모두 느립니다. 따라서 작은 근육 운동을 할 것이 아니라 걷기를 위한 큰 근육 운동놀이가 필요합니다. 전문적인 발달평가 후에 아이의 운동발달을 위해 소아물리치료사의 도움이 필요한지 알아보세요.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글
출처
전체목차
건강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아기의 작은 근육 운동발달 – 아기발달 백과, 김수연, 지식너머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