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중앙 아시아 미술과 한국 미술과의 관계

다른 표기 언어

한국에서도 청동기시대 이래 호형·마형대구(虎形馬形帶鉤)를 비롯해 에 관계된 유물들이 대체로 중앙 아시아의 스키타이 오르도스적인 성격을 반영하고 있어서 주목된다.

또한 신라시대의 〈천마도〉(천마총)에서도 말의 몸체 내부에 중앙 아시아의 특징인 감옥(嵌玉) 흔적의 반달형 무늬가 그려져 있어 이러한 경향을 더욱 강하게 뒷받침해주고 있다. 경주 미추왕릉지구에서 발굴된 순금제 보검장식(→ 금제 감장보검)은 신라가 삼국 중에서도 중앙 아시아 문화에 가장 깊은 관련을 가진 국가라는 사실을 확신시켜주는 유물이다(금제 감장보검). 전체의 조형과 여기에 이용된 누금법(鏤金法)·감옥법 등은 전형적인 중앙 아시아적 기법이다.

천마도

신라의 대표적인 유물

ⓒ wikimedia commons | Public Domain

이와 유사한 작품이 러시아의 보로웨어에서 발굴되었을 뿐인 그 이동(以東)에는 이 작품 이외에 단 한 점도 없는 세계적 보물이다.

공예품으로는 사산 왕조 계통의 은제사발(황남대총 북분)을 빼놓을 수 없다. 더욱이 이 작품은 풍요의 여신 아나히타를 주제로 한 소략한 표현방식이라든가 그릇 안쪽에 타출법으로 인한 요철을 그대로 노출시킨 점 등으로 미루어 신라인의 제작이 아닌가 여겨져 관심거리가 되고 있다.

부산 복촌동 고분에서 발굴된 마두장식 리톤(동아대학교 박물관) 역시 중앙 아시아에서 들여온 것을 바탕으로 해서 신라식으로 재창조해낸 조형물이다. 거친 듯한 솜씨로 웃음기 섞인 표정의 말머리를 조각하여 소박미와 해학미의 한국적인 특징을 드러내고 있다. 이것은 리톤을 모델로 제작했음이 틀림없다. 무엇보다도 신라고분 출토품으로서 유리제품들은 중앙 아시아와의 직접적인 교류를 보증하는 강력한 자료가 되는 것이다. 미추왕릉지구 출토의 유리구슬(영남대학교 박물관)은 지름이 1.5㎝인 작은 구슬인데, 이 속에 눈썹이 짙은 서역계의 인물과 나무·새 등을 모자이크 방식을 써서 천연색으로 표현했다.

이러한 기법은 그당시 중국을 포함한 동북아시아권에서는 아직 개발되지 않았던 것이다. 그밖에도 오이노고에 형태의 봉수형(鳳首形) 유리병(황남대총), 사산조 계통의 컷글라스(황남대총), 독일 쾰른 계통의 점박이 유리잔(금령총) 등은 그 성분과 기형에 있어서 전형적인 로만 글라스에 속하는 작품들이다. 특히 이 점박이 잔은 유럽을 기점으로 시베리아 남쪽의 스텝을 통해 전달된 것으로 상정되어 한국 고대 미술문화의 다지성(多枝性)을 드러내고 있다.

이러한 작품들에서 보듯이, 5세기를 전후한 시기의 고신라가 직접 중앙 아시아와 교류했던 사실과는 달리 통일신라시대에 접어든 후에는 주로 중국의 당(唐)을 통해 중앙 아시아 문화와 연결되고 있다.

원성왕릉으로 추정되고 있는 경주 괘릉(掛陵)의 무인석상이 이란계 호인(胡人)을 닮았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진 일이며 문인석상 역시 중앙 아시아의 위구르계로 새롭게 인식되고 있다. 둔황 벽화의 산수 표현도 한국 불화와 무관하지 않다. 둔황 기원의 뇌형토파(雷形土坡)가 한국 불화에 나타나고 있는가 하면 둔황에서 활용되었던 운산문(雲山紋) 등이 통일신라시대의 도전(陶塼)에 묘사되었다.

더욱이 전자의 경우는 조선시대 후기 작품에까지도 그 유례를 남겨 우리를 놀라게 한다. 더 나아가 고대 한국 문화가 둔황 벽화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는 사실이 근래에 밝혀져 양 지역의 교섭사 연구에 크게 도움이 되고 있다. 둔황 석굴 220호(642경)와 335호(686경)의 양 벽화에 나타난 한국인의 묘사가 그것이다. 유마경 변상(變相)의 이 벽화에는 각국의 왕자·사절들이 주제가 되고 있는데, 그중에 조우 관식을 쓴 한국인이 들어 있다.

이것은 사마르칸트 벽화에 나오는 한국인 사절로 연결되는 징검다리일 뿐 아니라, 고대 한국이 중앙 아시아 문화의 당사국이었다는 뚜렷한 증거가 되는 것이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Daum백과] 중앙 아시아 미술과 한국 미술과의 관계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