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아이슬란드 현대문학

다른 표기 언어

개요

20세기 현대 아이슬란드 산문 문학의 진정한 발전은 덴마크의 비평가 게오르그 브란데스의 영향을 받아 젊은 작가들이 창작활동을 시작한 1870년대 후반에야 이루어졌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이들은 브란데스의 사상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였기 때문에 스스로는 사실주의적이라고 생각했으나 내성적이고 자기 연민에 빠진 작품들을 내놓는 데 그치고 말았다. 에이나르 크바란의 초기작들에도 이런 약점이 보이지만, 후기에는 역량을 지닌 소설가로 발전했다.

20세기 주요산문작가

〈산 속의 오두막 Heidarbylid〉(4권, 1908~11)을 쓴 욘 트라우스티(귀드뮌뒤르 망뉘손), 덴마크어로 〈산 위의 교회 Kirken på bjerget〉(1923~28)를 쓴 귄나르 귄나르손 등 여러 작가들은 대담한 성격묘사와 인간 감정 및 아이슬란드 전원의 강한 생활력에 대한 풍부한 이해를 보여주었다.

1955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뛰어난 현대 산문작가 할도르 락스네스의 대표작은 〈살카 발카 Salka Valka〉(1936)·〈독립한 민중 Sjálfstaet fólk〉(1935)·〈아이슬란드의 종(鐘) Íslandsklukkan〉(1943)·〈예르플라 Gerpla〉(1952) 등으로 로마 가톨릭으로 개종한 영향이 보이며 공산주의의 기본 사상에 대한 공감이 실려 있다.

보다 최근의 소설가 가운데 특히 귀드베르귀르 베르그손이 가장 재능을 보이는 작가인데, 1960년대 아이슬란드의 사회적·정치적 의식의 성장을 반영한 〈잘 어울리는 부부의 사랑 Ástir samlyndra hjóna〉(1967)·〈안나 Anna〉(1969) 같은 작품을 비롯하여 당대 아이슬란드 사회 및 미국과의 군사관계를 주제로 다루었다. 그의 후기 단편집 〈신은 무엇을 먹는가 Hvað ereldi guðs〉(1970)와 짙은 실험성을 내포한 1970년대 중반의 소설들은 일상적 현실 뒤에 숨어 있는 메스껍고 괴기스러운 국면들을 폭로하고 있다.

20세기 주요시인

20세기초의 주요시인으로는 토르스테인 에를링손, 에이나르 베네딕트손, 스테판 G. 스테판손 등이 있고, 그다음 세대의 시인으로는 다비드 스테판손, 토마스 그뷔드뮌드손, 욘 헬가손, 스테인 스테이나르(아달스테인 크리스트뮌드손)가 뛰어나다.

세기 중반부터 두각을 나타낸 여러 시인들 중 한네스 페튀르손은 아이슬란드 시에 유럽의 새로운 운율을 도입하는 데 풍부한 감수성과 능력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최근작 〈회상 Ur hugskoti〉(1976)에서는 실험적 형식보다는 전통적인 시형식을 보여준다.

그밖에 토르스테인 프라 함리, 시귀르뒤르 팔손이 주목할 만한 시인이다.

희곡의 발전

아이슬란드 희곡은 요한 시귀르욘손을 통해 진정한 발전을 시작했다.

그의 첫 성공작 〈언덕 위의 아이빈드 꽃 Fjalla-Eyvindur〉(1911)과 그후의 〈마법사 로프튀르 Galdra-Loftur〉(1915)는 모두 민담을 바탕으로 씌어진 작품이다. 게오르그 브란데스가 높이 칭찬한 〈하다 파다 Hadda-Padda〉(1914)의 작가 귀드뮌뒤르 캄반이 다음 25년간 스칸디나비아 문학에서 중요한 극작가의 자리를 차지했다.

캄반 이후에는 다비드 스테판손의 〈황금문 Gullna hlidid〉(1941), 야코프 욘손의 〈튀르키아 귀다 Tyrkja-Gudda〉(1948), 앙나르 토르다르손의 〈핵의 힘과 여성의 인기 Kjarnorka og kvenhylli〉(1957)·〈뻐꾸기 시계 Ganksklukkan〉(1962) 등이 그런대로 주목할 만한 작품이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문학

문학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아이슬란드 현대문학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